뷰페이지

듀얼코어 최초 탑재?… ‘거짓말쟁이’ 잡스

듀얼코어 최초 탑재?… ‘거짓말쟁이’ 잡스

입력 2011-03-05 00:00
업데이트 2011-03-05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토롤라 ‘줌’도 이미 대량생산… 포천 “잘못된 통계로 현실 왜곡”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아이패드2를 소개하면서 각종 통계자료를 의도적으로 왜곡했다고 미국 경제 전문 포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보기술(IT) 전문 블로거가 밝혀 눈길을 끌었다.

●“기조연설 훼손… 부끄러운 일”

세스 웨인트라우브는 3일(현지시간) ‘현실 왜곡하는 잡스가 진실을 훼손한다’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애플이 경쟁사들의 태블릿PC가 아이패드의 경쟁상대가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대중들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비틀었다고 말했다.

웨인트라우브는 “잡스와 애플의 제품에 상당한 존경심을 갖고 있다.”면서도 “아이패드2와 관련한 사실 왜곡이 기조연설을 훼손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가 제목에서 인용한 ‘잡스의 현실왜곡’이란 표현은 자신이 말하면 말이 되는 것처럼 보이고 주변 사람들이 그것을 믿게 만든다는 뜻으로, IT업계에 널리 알려진 표현이다.

웨인트라우브는 먼저 애플이 제시한 아이패드의 핵심특징 가운데 ‘대량생산되는 첫번째 듀얼코어(두 개인 프로세서 코어를 하나로 통합해 집적화한 것)’라는 문구는 황당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자신이 이미 지난 1월 듀얼 코어를 장착한 델의 ‘스트리크7’에 대한 사용후기를 쓴 적이 있다고 소개하고 이 제품이 T모빌에 대량 납품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토롤라의 줌(XOOM)도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갖고 있고 그 역시 대량생산 중인 만큼, 잡스의 말 대로 ‘첫번째 대량생산’은 아니라고 주장한 뒤 “이는 아마도 ‘대량’에 대한 잡스만의 주관적인 견해와 관련이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삼성전자 임원 말도 잘못 전달

프레젠테이션 과정에서 완전히 오역한 것으로 밝혀진 삼성전자 임원의 말을 잡스가 인용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잡스는 전날 삼성전자의 갤럭시탭에 대해 ‘유통점 판매는 200만대를 넘어섰지만 소비자에게 실제로 판매된 사례는 아주 적을 것’이라는 언론보도를 인용했다.

웨인트라우브는 “하지만 이는 삼성전자 임원이 ‘아주 순조롭다.’(quite smooth)고 했던 말을 ‘아주 적다.’(quite small)로 잘못 옮긴 데서 생긴 오보였다.”면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만 듣는다.”고 말했다.

아이패드가 지난해 시장점유율 90%를 달성했다는 것에 대해서도 “태블릿시장에서 애플의 시장점유율이 90%가 되려면 갤럭시탭과 비교하더라도 최소한 320만대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잡스가 태블릿PC 가운데 가장 비싼 줌과 아이패드2를 비교한 점에 대해서도 줌은 스크린이나 카메라, 스피커 등 부품 구성면에서 아이패드를 앞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1-03-0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