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주영, 아르헨전 원톱

박주영, 아르헨전 원톱

입력 2010-06-16 00:00
업데이트 2010-06-16 0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미의 강호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16강을 타진하는 유쾌한 도전에 나서자’

그리스와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첫 경기에서 완벽한 승리로 승점 3점을 확보한 태극전사들이 이번에는 ‘아르헨티나 징크스’ 탈출을 노린다.
이미지 확대
<2010 월드컵>박주영 ‘자블라니’ 잡을라나   (포트엘리자베스=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12일 밤(한국시간) 포트엘리자베스 넬슨 만델라 베이 스타디움에서 열린 남아공월드컵 B조 첫경기 한국-그리스 경기에서 박주영이 공을 향해 돌진하고 있다.
<2010 월드컵>박주영 ‘자블라니’ 잡을라나
(포트엘리자베스=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12일 밤(한국시간) 포트엘리자베스 넬슨 만델라 베이 스타디움에서 열린 남아공월드컵 B조 첫경기 한국-그리스 경기에서 박주영이 공을 향해 돌진하고 있다.


허정무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7일(한국시간) 오후 8시30분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의 사커시티 스타디움에서 우승 후보로 꼽히는 아르헨티나와 월드컵 B조 조별리그 2차전을 치른다.

한국은 아르헨티나와 경기에서도 승리한다면 2승으로 사실상 16강 티켓을 예약한다. 특히 한국이 이기고 같은 날 벌어질 B조 경기에서 그리스가 나이지리아를 잡아주거나 비긴다면 한국의 16강은 확정된다. 한국은 아르헨티나에 지더라도 3차전 상대인 나이지리아를 꺾으면 16강 진출 꿈을 이룬다.

그러나 아르헨티나는 쉽지 않은 상대다.

아르헨티나는 안방에서 열렸던 1978년 월드컵과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두 차례나 우승컵을 들어 올리며 국제축구연맹(FIFA) 통산랭킹 4위에 올라 있다. 현재 FIFA 랭킹도 7위로 한국(47위)보다 40계단이나 높다.

역대 A매치 상대전적에서도 한국에 2전 전승을 거뒀다. 한국은 1954년 스위스 월드컵 이후 32년 만에 본선 무대를 밟았던 1986년 멕시코 월드컵 때 조별리그 1차전에서 만나 박창선이 월드컵 1호골을 사냥했지만 1-3으로 무릎을 꿇었다. 2003년 6월11일 서울에서 열린 친선경기에서도 0-1로 덜미를 잡혔다. 청소년 대표팀 전적까지 포함하면 1무5패의 절대적인 열세다.

허정무 감독은 ‘마음껏 경기를 즐기라’며 나이지리아와 3차전에 올인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다윗이 골리앗과 싸움에서 이겼다”며 ‘그라운드 반란’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허정무호의 해결사는 원톱 중책을 맡은 박주영(AS모나코)이다. 박주영은 그리스와 1차전 2-0 승리 때 염기훈(수원)과 투톱으로 나섰지만 이번에는 4-2-3-1 전형의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아르헨티나의 골문을 열 특명을 받았다.

박주영은 “내가 쉽게 해결하면 팀도 더 쉽게 경기를 풀어갈 수 있다. 많은 기회를 만드는 것도 내 임무”라며 각오를 다졌다.

박주영의 뒤를 받치는 공격형 미드필더는 ‘캡틴’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몫이다. 박지성은 왼쪽 측면 미드필더로 주로 나섰지만 같은 4-2-3-1 전형을 쓰는 아르헨티나와 경기에선 보다 공격적인 임무를 받았다. 박주영의 득점 기회를 만드는 것은 물론 처진 스트라이커로 직접 골문을 노린다. 특히 박지성은 그리스와 1차전에서 쐐기골을 사냥하며 월드컵 개인통산 세 골을 넣어 한 골을 더 넣는다면 아시아 최다골 신기록의 주인공이 된다.

좌우 날개는 ‘왼발 달인’ 염기훈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거 이청용(볼턴)이 펴고 기성용(셀틱)-김정우(광주 상무) 듀오가 변함없이 중앙미드필더로 호흡을 맞춘다. 포백 수비라인은 왼쪽부터 이영표(알 힐랄)-이정수(가시마)-조용형(제주)-오범석(울산)이 차례로 늘어선다. 허정무 감독은 그리스전에 선발 출격했던 차두리(프라이부르크) 대신 발이 빠른 오범석을 오른쪽 풀백으로 낙점했다.

골키퍼 장갑은 이운재(수원)를 제치고 그리스전 주전 수문장을 맡아 눈부신 선방을 펼쳤던 정성룡(성남)이 낀다.

이에 맞서는 아르헨티나는 스트라이커 곤살로 이과인(레알 마드리드)을 최전방에 배치하고 박지성과 같은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 리오넬 메시(FC바르셀로나)를 배치해 맞불을 놓는다.

메시가 아르헨티나 전력의 주축인 만큼 메시로 배급되는 볼을 차단하는 한편 이과인의 발을 묶는 게 한국 수비수들의 몫이다.

좌우 측면은 앙헬 디마리아(벤피카)와 카를로스 테베스(맨체스터 시티)가 맡는다.

다행히 중원에서 경기를 조율해왔던 베테랑 후안 세바스티안 베론(에스투디안테스)이 장딴지 근육 경련 여파로 2차전 출장이 불투명한 건 다행이다. 막시 로드리게스(리버풀)가 베론 공백을 메우며 하비에르 마스체라노(리버풀)와 더블 볼란테 호흡을 맞춘다.

수비진은 왼쪽부터 가브리엘 에인세(마르세유)-마르틴 데미첼리스(바이에른 뮌헨)-왈테르 사무엘(인터밀란)-호나스 구티에에레스(뉴캐슬)가 포백을 형성한다. 골문은 세르히오 로메로(AZ알크마르)가 지킨다.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