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감 현장] 복지위

[국감 현장] 복지위

입력 2009-10-09 12:00
업데이트 2009-10-09 1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종플루 부실대응 질타 “백신 주권확보 나서야”

8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에서 열린 질병관리본부와 대한결핵협회의 국정감사에서는 주로 신종플루에 대한 부실 대응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전체 요양기관 904곳 가운데 5곳에서 타미플루를 처방한 건수가 전체의 20%를 차지했다.”면서 배포 집중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이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답변하자, 한나라당 유재중 의원은 “타미플루를 구할 수 있는 불법 사이트까지 생겨나는 등 혼돈이 심하다.”면서 빠른 대처를 촉구했다.

이 본부장의 ‘부적절한 처신’에는 변웅전 위원장이 직접 나섰다. 이 본부장이 지난 8월 말 백신을 구하기 위해 벨기에로 떠나는 모습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결국 실속없이 제약사의 장삿속만 채워줬다는 것이다.

변 위원장은 “백신 구하러 가려면 쥐도 새도 모르게 가야지 가방 끌고 구걸하러 나가는 모습이 언론에 다 나고 그래서야 되겠느냐.”고 힐난했다. 이에 대해 이 본부장은 “조용히 나가려고 했는데 언론에 노출되고 그렇게 비쳐져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면서 “백신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지금이나 앞으로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백신 생산이 국내에서 더욱 활발해져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한나라당 원희목 의원은 “전염병 백신 22개 가운데 국내 생산이 가능한 것은 7개에 불과하다.”면서 “백신 주권 확보가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09-10-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