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악을 섬기는 지휘로 편안한 음악 선사”

“음악을 섬기는 지휘로 편안한 음악 선사”

입력 2009-09-01 00:00
업데이트 2009-09-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두번째 지휘봉 잡는 첼리스트 장한나

천재 첼리스트를 넘어 지휘자의 길을 찾고 있는 장한나가 오는 11~12일 성남아트센터에서 ‘앱솔루트 클래식’ 무대에 오른다. 2007년 5월 성남아트센터에서 열린 ‘제1회 성남 국제청소년관현악 페스티벌’에 이어 국내에서 두번째로 지휘봉을 잡는 자리이다.

이미지 확대
첼리스트 장한나
첼리스트 장한나
●지휘 스승은 거장 로린 마젤

공연에 앞서 31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만난 장한나(27)는 지휘자의 의미에 대해 “음악을 아끼는 연주자, 청중들과 많은 음악을 나누면서 더욱 가까워지고, 함께 성장하며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스승인 로린 마젤이 늘 강조하는 것처럼 ‘음악을 섬기는 지휘자’로서 조화롭고 편안한 음악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앱솔루트 클래식’은 ‘음악이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모토로, 어린 연주자들이 수준 높은 음악 교육을 받고 무대에 오를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든 성남아트센터의 야심작이다. 이번이 첫 무대로 매년 장한나와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클래식 음악에는 작곡가나 연주자, 그 사람만의 아픔, 고뇌, 순수, 완전한 행복이 모두 들어있죠. 그래서 더욱 살아 있는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게 아닐까요.”

그는 이런 감정들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작곡가로 차이콥스키를 꼽는다. 이번 연주회도 교향적 환상곡 ‘프란체스카 다 리미니’와 교향곡 4번(11일), ‘로미오와 줄리엣’ 서곡과 교향곡 6번 ‘비창’(12일) 등 차이콥스키의 작품들로 꾸몄다. 연주는 모스틀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한다.

그의 지휘 스승은 바이올린 연주자 출신의 거장 지휘자 로린 마젤(79)이다. 첼리스트와 지휘자로서, 실내악 무대에 함께 서는 연주자로서 11년지기인 그와 마젤은 지난 6월부터 사제지간이 됐다. “베토벤 교향곡 3번을 지휘한 DVD를 보여주면서 배우고 싶다고 했더니 흔쾌히 수락해 주었다.”는 그는 “하루 6~9시간 음악, 지휘 등 많은 주제를 놓고 다양하게 배우고 있다.”고 전했다.

●“음악 자체를 존중하는 음악가 될래요”

그는 첼리스트나 지휘자, 어떤 모습에 치중하지 않는 ‘음악가’가 되려고 한다. “음악은 하면 할수록 더 많이 알고 깊이 느낄 수 있는, 종착점이 없는 무한 예술이에요. 그런 점에서 첼리스트로서도 아직 걸음마에 지나지 않죠. ‘음악을 섬겨야 한다.’는 것은 음악 자체를 존중하고, 제대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연주자로서, 지휘자로서 이런 자세를 잃지 않는 음악가가 될 겁니다.”

‘앱솔루트 클래식’의 일환으로 그는 5일에는 ‘대화의 시간’을 열고, 성남아트센터가 오디션을 거쳐 선발한 11~24세의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앱솔루트 유스 오케스트라 마스터클래스’도 갖는다. 10~11일에는 3차례 공개 리허설을 할 예정이다. (031)783-8000.

글 최여경기자 kid@seoul.co.kr

사진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2009-09-01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