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넷서비스 타사와 통해야 산다

인터넷서비스 타사와 통해야 산다

입력 2009-08-29 00:00
업데이트 2009-08-29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通)하였느냐.” 최근 인터넷 서비스들이 다른 회사의 서비스도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다. 네티즌을 가둬두는 ‘가두리식 서비스’에서 참여·공유·개방을 앞세운 ‘웹2.0’서비스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선보인 ‘야후 메신저 10’은 메신저 기능은 물론 새로 만들어진 ‘업데이트 코너’로 야후 서비스는 물론 블로그·트위터·유튜브 등에서 올린 글을 볼 수 있다.

KTH는 트위터에서 쓴 글을 파란 블로그로 가져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였고, SK커뮤니케이션즈도 싸이월드 블로그에 등록하는 댓글이 트위터에도 동시에 등록되는 댓글 연동 서비스를 선보였다.

국내 업체간 공유도 활발하다. 네이버는 최근 티스토리·이글루스 등의 외부 블로그와 서비스를 연동시켰다. 또 경쟁포털인 다음과 제휴, 블로그에 다음의 위젯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한국판 트위터라고 할 수 있는 단문 블로그 미투데이는 오픈소스 형태로 개발해 누구나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다음과 SK커뮤니케이션즈는 이런 ‘연동 서비스’에 보다 적극적이다.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메신저에서 다음 블로그나 카페의 최신 게시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도 포털 네이트와 미니홈피 싸이월드를 외부에 열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네이트·싸이월드 이용자는 다른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영화나 여행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바로 예약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 인터넷 서비스업체들은 네티즌들이 자사 서비스만 이용하도록 해 왔다. 때문에 가둬놓고 물고기를 기르는 ‘가두리식 서비스’라는 혹평을 받았다.

김유진 다음 커뮤니티 기획팀장은 “개방성은 빠르게 변화는 인터넷 환경의 발전을 위한 본질적 요소”라며 “이용자들의 편리성과 인터넷의 가치를 높이는 웹 개방성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관계자도 “모든 서비스에서 경쟁력을 갖기 힘들다면 자신의 기술을 공개하고 외부의 콘텐츠를 받아들이면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저비용 고효율 구조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9-08-29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