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서울시봉사상 권위에 먹칠

[단독]서울시봉사상 권위에 먹칠

김경두 기자
입력 2007-10-17 00:00
업데이트 2007-10-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18회째를 맞는 서울시 최고 권위의 봉사상인 ‘서울특별시봉사상’이 이미지를 구겼다.

올해 대상으로 선정된 ‘CGM자원봉사단실천사랑’이 교주의 행적 때문에 ‘말 많고 탈 많은’ 기독교복음선교회(JMS)의 산하 단체인 것으로 서울신문 취재결과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17일 시상식에서 대상 시상을 보류한 뒤 조사결과에 따라 선정을 취소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16일 서울특별시봉사 대상에 ‘CGM자원봉사단실천사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교도소와 아동병원 등 기피시설의 벽화 제작과 농촌봉사를 활발히 펼쳤다.”며 선정 이유를 발표했다.

그러나 취재결과 CGM자원봉사단실천사랑은 관악구에 본부를 둔 JMS의 산하단체로 드러났다.

여대생을 중심으로 JMS의 선교와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JMS는 신도 성폭행 등으로 수배된 정명석 총재가 만든 종교단체로 기독교계에서 이단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중앙침례교회 관계자는 “JMS는 교주 정명석 총재의 이니셜로 교주 자신이 예수라고 주장해 기독교에서는 이단으로 분류하고 있다.”며 “정 총재는 자신을 신격화해 신도들을 끌어들이면서 좋지 않은 일을 많이 야기시킨 인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재는 한국과 일본, 홍콩, 타이완 등 아시아 곳곳에서 선교활동을 벌이며 여성 신도를 농락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수배됐다가 지난 5월 중국 공안에 검거됐다. 중국 법원은 최근 정 총재에 대해 범죄인 인도 판결을 내려 이르면 내년 2월쯤 한국으로 송환될 전망이다.

특히 CGM자원봉사단은 JMS 선교가 주요 목적이어서 순수 봉사단체와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종교단체를 봉사상 수상자로 선정하는 사례도 드물뿐더러 상의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

CGM자원봉사단을 봉사상 후보로 추천한 곳은 영등포교도소. 봉사상 심사는 서울시가 맡았다. 서울시는 봉사상 후보로 151명을 추천받아서 최종 21명(단체 10곳, 개인 11명)을 선정했다.7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서울시 관계자는 “심사과정에서 CGM자원봉사단과 JMS의 연관성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심지어 종교 관련 봉사단체인지도 몰랐던 것으로 파악됐다. 선교활동이 봉사활동으로 둔갑했다는 논란이 일 수 있음에도 봉사상 후보 검증이 허술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는 대목이다.

A자원봉사 알선기관 관계자는 “인터넷 검색만 해도 CGM자원봉사단이 어떤 곳인지 알 수 있는 내용을 담당 공무원들이 확인하지 못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CGM자원봉사단 대표에게 구두로 확인한 결과 JMS와의 관계를 부인했다.”면서 “하지만 증빙서류라면서 제출한 자료에는 관계여부를 아예 적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밀조사를 거쳐 대상 선정 취소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17일 오후 2시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오세훈 시장과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시상식에서 대상을 제외한 본상과 장려상만 시상하기로 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용어 클릭

서울특별시봉사상은

서울시가 지역사회 발전과 소외된 이웃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봉사하는 시민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도 대상 1명, 본상 5명, 장려상 15명 등 총 21명에게 상금 없이 상패와 메달을 수여한다. 후보는 10명 이상의 시민 또는 시 등록단체의 추천을 받는다.
2007-10-17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