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히틀러 암살 꿈꾼 조선 청년들/신인 이헌 장편 ‘볼프’

히틀러 암살 꿈꾼 조선 청년들/신인 이헌 장편 ‘볼프’

입력 2004-01-09 00:00
업데이트 2004-01-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해에 날아든 신인 작가 이헌(28)의 장편 ‘볼프’(갈무리 펴냄)는 참신한 발상과 흡입력 있는 문체로 눈길을 끈다.

작가는 데뷔작인 이 장편에서 1940년대 조선의 청년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운다.비슷한 시대를 다룬 국내 작품으로는 드물게,작가의 시선은 독일로 가서 히틀러를 징검다리로 마음껏 상상의 날개를 편다.

소설의 뼈대는 1940∼41년 베를린에 유학간 친일파의 아들 이현영과 윤덕한이 독일인 친구 3명과 함께 아돌프 히틀러의 사상에 매료됐다가 그 속에 폭력이 잠재되었음을 깨닫고 일본대사관으로 오는 히틀러 암살을 시도하다 발각돼 죽는다는 내용이다.그 과정에서 친일파 아버지에 대한 주인공의 인간적 번뇌,한때 빠졌던 히틀러의 광기가 자신에게도 있음을 극복해가는 노력들을 살과 피로 붙였다.

황당한 상황 설정 같지만 실제로 일제 강점기 우리 젊은이들의 애독서 1위가 히틀러의 ‘나의 투쟁’이었을 만큼 작품의 개연성은 높다.“당시 히틀러를 본받아 독립을 도모하며 나치식 전제주의 국가 설립을 꿈꾼 것은 식민지 조선의 청년들만이아니었을 것”(53면)이라는 당시 사회에 대한 생생한 묘사를 위해 작가는 10개월 동안 관련 자료를 샅샅이 훑었다.덕분에 40년대 조선과 독일의 정경이 세밀하게 작품에 스며들면서 생동감을 더한다.

인물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자주 시도하는 시점 전환이 거꾸로 혼돈을 일으키는 결점이 눈에 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발상의 첫 장편을 세상에 내놓은 신인의 패기가 자연스럽게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로 이어진다.

이종수기자
2004-01-09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