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V 리뷰/ ‘엽기적 시선끌기’ 시청자는 괴롭다

TV 리뷰/ ‘엽기적 시선끌기’ 시청자는 괴롭다

채수범 기자
입력 2002-10-22 00:00
업데이트 2002-10-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장실에서 긴 젓가락을 보여주며)변이 너무 굵어 수세식 변기가 막히면 휘휘 저어 내려보내는 용도입니다.”(대사와 함께 자막으로 강조 처리)

상세한 생활정보 전달도 좋지만 필요이상으로 생생한 묘사가 아닐까.

SBS ‘국민체감 랭크쇼 카운트다운’(매주 금 오후9시55분)은 사회의 전반적인 이슈를 알아보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한 주간 화제가 된 사건이나 화제거리,민간비법,생활정보 등 다양한 소재들을 흥미롭게 풀어보여 시청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이중 주목할 만한 코너는 ‘나만의 비법’.‘… 카운트다운’프로 중 시청자의 호응과 참여가 가장 높은 코너다.‘나만의 목욕법’‘나만의 변비 해소법’‘나만의 불면증 치료법’등등,일반시민이 등장해 자신만의 ‘비법’을 소개하는 데 이어 패널들의 의견교환과 전문가들의 ‘비법’검토가 뒤따른다.

얼핏 보면 엽기적일 정도로 신선한 발상,쉽게 시도할 수 있는 ‘밑져야 본전’식 해결법,공감하기 쉬운 일상 속의 소재 등,이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다양하다.그러나 프로그램의 인기 못잖게 선정적인 묘사와,전문성이 부족한 일반 참여자를 바보로 만드는 데 반감을 드러내는 시청자들이 적지않다.

최근 소개한 변비 해소법의 사례를 보자.‘검지손가락 위에 커피 알갱이 10개를 올린 다음,그대로 항문에 집어넣어라.’라고 ‘비법’을 소개했다.방송은 곧이어 복숭아를 ‘대체물’로 삼아 절차를 친절하게도 시범보였다.또다른 변비 해소법은 ‘프라이팬에 볶은 염소똥을 2시간쯤 막걸리에 담근 뒤 마시는’것이다.제작진은 비위가 약한 사람이나 임산부가 볼 가능성은 생각하지 않는 것일까.네티즌 안모씨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시청자들을 너무 희화화한다.”고 지적했다.

‘카운트다운’의 경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인들을 선정적이고 희화화한 화면의 제물로 삼아 문제가 크다.시청자들이 제공하는 아이디어의 참신함이나 실효성으로 정면승부 하려 들지 않고,자극적인 소재와 화면으로 시선잡기에 치중함은 제작자들의 불성실함에서 나오는 게 아닐까.

보통사람들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며 모처럼 좋은 반응을 얻은 오락·정보 프로그램이 본 뜻을 훼손한 채 질을 떨어뜨려 안타깝다.

채수범기자 lokavid@
2002-10-22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