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방극장/코믹드라미 “열풍”

안방극장/코믹드라미 “열풍”

입력 1995-01-18 00:00
업데이트 1995-01-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2TV 「딸 부잣집」 S­TV 「이여자가 사는법」 「여태 뭘 했수」 등 인기/방송드라마의 주류 이뤄… 정통드라마 위축 추세/작품성보다 시청률 의식,철저한 흥미본위 제작

코믹드라마가 최근 들어 방송드라마의 주류를 이루고 있어 정통드라마 위축추세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 특집극을 제외하고 최근 방송되고 있는 일반드라마 가운데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대부분 코믹드라마이기 때문이다.특히 이러한 경향은 그동안 정통드라마가 큰 비중을 차지했던 주말드라마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주말드라마로는 K­2TV의 「딸부잣집」,M­TV의 「여울목」,S­TV의 「이 여자가 사는 법」등이 물고물리는 3파전을 벌이고 있다.중반정도 진행된 이 주말극들 가운데 「딸…」과 「이 여자…」는 흥미위주의 코믹드라마로,「여울목」은 정통드라마로 분류될 수 있다.

시청률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딸…」과 「이 여자…」로 지난해 말부터 시청률 5위권 안팎을 오르내리고 있다.

「딸…」은 철저히 흥미본위로 꾸며진드라마다.가족간의 밝은 이야기를 그렸다지만 초반부터 감각적 화면구성을 바탕으로 20대 딸들의 에피소드적 사랑등 신세대들의 이야기위주로 진행돼왔다.「이 여자…」 역시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친구로 나오는 등 젊은 주부층의 흥미를 자극하는 인물설정과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두 드라마 모두 작품성 보다는 시청률만을 의식한 작품이란 인상이다.

반면에 정통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 「여울목」은 10위권에도 들지못하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여울목」은 평범한 중산층 가정의 40대 부부이야기위주로 중년층을 대상으로 하고있지만 평범하고 잔잔한 톤의 이야기로 일관하고 있어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지못하고 있다.시청률은 비록 저조하지만 건실한 가족들의 이야기를 무리없이 풀어가겠다는 기획의도를 중반부까지 비교적 충실히 살려오고 있다.하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은 아직도 덤덤하다.

『저런 유치한 이야기를 어떻게 드라마화할 수 있느냐』라고 비판을 하면서도 『재미로 안방관객만 낚으면 그만』이라는 시청률우선주의가 이번 주말드라마 3파전에서는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S­TV의 경우 주말드라마와 월화드라마 「여태 뭘 했수」에 이어 최근 시작한 수목드라마도 코믹류의 「서울 야상곡」으로 긴급편성하는등 금요일의 「박봉숙변호사」를 제외하고는 일상드라마를 대부분 코믹드라마로 채우고 있다.

K­TV의 드라마제작 책임자도 『시청자들이 보지않는 드라마가 무슨 소용있느냐』고 말해 앞으로 드라마가 재미위주로 제작될 것임을 시사하고있다.

가족들이 부담없이 볼 수 있는 드라마를 만들겠다는 기획의도에 따라 주말드라마를 작품성위주로 꾸몄다가 고전하고 있는 M­TV는 최근 30대 PD들을 중심으로 「드라마 개발팀」을 구성,합숙까지 해가며 새로운 드라마형식을 모색하고 있다.<이상렬기자>
1995-01-18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