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대북 군사옵션 검토”

백악관 “대북 군사옵션 검토”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4-16 22:26
업데이트 2017-04-17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펜스 美 부통령 방한 중 협의” 美·中 국무 北도발 관련 통화

“사드, 차기 대통령이 결정할 일”

북한이 ‘태양절’을 계기로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가운데 앞서 미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군사 옵션을 검토해 왔으며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한국 방문 기간 이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지난 14일(현지시간) 펜스 부통령 방한 관련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미 일부 군사적 옵션을 검토해 왔다”며 “(펜스 부통령이 방한해)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 등과 논의하면서 그것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을 비롯한 안보 수뇌부와 함께 한국과 동북아 지역에서의 군사 옵션뿐 아니라 특별히 북한의 호전성에 대한 문제에서도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우리는 군사, 국가안보 문제를 두고 앞으로 어떤 조치를 할지 미리 알리지 않는다”며 보안을 강조한 뒤 대북 군사 옵션 추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북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 양제츠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고 한반도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16일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한편 펜스 부통령의 순방에 동행한 백악관의 한 외교정책 고문은 이날 전용기에서 기자들에게 “사드 배치가 진행 중이지만 솔직히 5월에 한국에서 새 대통령이 선출될 때까지 아직 해야 할 것들이 남아 있다”면서 “어느 정부의 결정도 몇 주 혹은 몇 달 정도 늘어진다는 점에서 그것은 (한국의) 다음 대통령이 결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외교부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것이 한·미 양국의 공동 입장”이라고 발표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4-1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