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GM·포드… 美기업 군기 잡는 ‘저승사자’ 트럼프

이번엔 GM·포드… 美기업 군기 잡는 ‘저승사자’ 트럼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1-04 22:24
업데이트 2017-01-04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멕시코서 생산 소형차에 고관세” GM 압박… 포드는 멕시코로 공장 이전 백지화… 보잉·록히드마틴 이어 기업 때리기

미국 내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기업 군기 잡기가 계속되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에 대해 멕시코 생산 소형차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하는가 하면 멕시코로 공장 이전을 검토하던 포드는 트럼프의 압박에 결국 계획을 백지화했다. 거액의 해외 투자를 기대했던 멕시코는 즉각 반발했다.

●트럼프 “美서 車만들든지, 세금 내든지”

트럼프는 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제너럴모터스는 멕시코에서 만들어진 ‘셰비 크루즈’를 미국 판매점에 보낼 때 세금을 내지 않는다”면서 “미국에서 차를 만들든지 아니면 높은 세금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트럼프의 반응은 GM이 수요 증가를 이유로 지난해 6월부터 소형 승용차인 ‘크루즈’를 멕시코에서 만들어 미국에서 판매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긴다는 뜻이다. 트럼프는 대선 유세 기간 중 미국 기업이 멕시코나 중국 등 해외 생산 공장에서 만든 제품을 미국으로 다시 수출하면 35% 고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트럼프의 압박에 놀란 GM은 “오하이오주 생산공장에서 크루즈 세단을 생산해 미국에서 판매한다”며 “전 세계 시장을 겨냥한 크루즈 해치백을 멕시코서 생산하고 있지만 미국 내 판매량은 소규모”라고 해명했다.

포드도 이날 16억 달러(약 1조 9300억 원) 규모인 멕시코 산루이포토시 소형차 생산공장 설립계획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대신 미시간주 플랫록에 7억 달러(약 8440억 원) 규모의 공장을 짓겠다고 강조했다. 포드의 이 같은 조치는 트럼프의 해외공장 이전 취소 압박에 따른 것이다.

포드는 정치적 해석을 경계한 채 “트럼프 당선자 때문에 투자 계획을 철회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사업을 위해 결정한 것”이라면서 “대선이 치러지기 훨씬 전인 2011년에 이미 내린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가격 바로잡아” “과도한 간섭” 엇갈려

그렇지만 마크 필즈 포드 최고경영자(CEO)가 지난달 일부 소형차 생산 시설을 멕시코로 이전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포드의 해명은 군색하게 받아들여졌다. 실제로 트럼프는 지난해 11월 윌리엄 포드 주니어 회장과 통화한 내용을 공개하며 “방금 빌 포드가 내게 전화를 걸어 ‘링컨 공장을 멕시코가 아니라 켄터키에 그냥 두기로 했다’고 알려왔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자동차 업계 외에도 보잉과 록히드 마틴 등 군수업계를 상대로도 비판적인 발언을 쏟아내 해당 기업이 바짝 긴장했었다. 당시 트럼프는 새로운 보잉 747기종의 에어포스원 가격이 40억 달러로 통제 불능상태라며 주문 취소하겠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또 미국의 차세대 스텔스전투기인 F35의 가격도 비싸다고 주장했다. 트럼프의 언급이 알려지자 두 회사의 CEO는 트럼프의 별장으로 찾아가 트럼프와 면담한 뒤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

●투자 기대했던 멕시코 “유감” 반발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미국 언론은 트럼프의 기업 군기 잡기가 왜곡됐던 가격구조를 바로잡는 계기라는 기대와 자유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기업활동에 대한 간섭이라는 시각이 교차되고 있다고 전했다. 1조 원이 넘는 거액의 투자유치가 물거품이 되자 멕시코는 유감을 표명하며 반발했다. 멕시코 경제부는 성명을 내고 “포드가 투자철회와 관련된 어떤 비용도 해당 도시에 지불하겠다고 보증했다”면서 “멕시코에 생긴 일자리는 미국 내 제조업 일자리를 유지하는 데 기여해왔으며 멕시코로 생산시설을 이전하지 않았다면 아시아와의 경쟁으로 미국 내 제조업 일자리가 사라졌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1-0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