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앙금 풀렸나… 클린턴, 트럼프 취임식 간다

앙금 풀렸나… 클린턴, 트럼프 취임식 간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1-04 22:24
업데이트 2017-01-04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반대했던 부시 부부 참석

지난해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함께 오는 20일(현지시간) 트럼프의 취임식에 참석할 것이라고 클린턴 장관 측근의 말을 인용해 3일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트럼프와 같은 공화당 소속이지만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았던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도 부인 로라 부시와 함께 참석한다.

역대 대통령 취임식에 전직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은 관례지만 트럼프는 클린턴 전 장관을 ‘추잡한 후보’라고 비방했고, 공화당 경선 과정에서 부시 전 대통령의 동생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를 모욕한 적이 있어 이들과 앙금이 풀릴지에 관심이 집중돼왔다. 부시의 아버지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은 건강을 이유로 취임식에 불참하지만 민주당 소속 지미 카터 전 대통령 부부도 참석한다고 밝혀 생존해 있는 전임 대통령 4명 가운데 3명이 트럼프 취임식에 참석한다.

한편 트럼프는 대선 당시 극우 인종주의 이미지 등으로 연예계 스타들로부터 외면을 당해 취임식에서 축가를 불러줄 초대 가수 섭외에 난항을 겪고 있다. 엘튼 존, 진 시먼스 등은 모두 트럼프의 초대를 거절했다. 영국 출신의 흑백 혼혈 여가수 레베카 퍼거슨은 지난 2일 자신의 트위터에 “흑인을 위한 ‘스트레인지 프루트’를 불러도 된다면 당신(트럼프)의 초대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1939년 빌리 홀리데이가 부른 스트레인지 프루트는 미국 흑인들의 애환과 인종 차별에 저항하는 내용으로 논란을 일으킨 곡이다. 트럼프 측은 답변하지 않았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1-0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