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다른 석방자 미스터리맨은 암호 해독의 달인 CIA 요원

또 다른 석방자 미스터리맨은 암호 해독의 달인 CIA 요원

입력 2014-12-20 00:00
업데이트 2014-12-20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쿠바와의 국교 정상화를 선언하면서 “우리에게 가장 소중했던 정보요원 한 명이 풀려난다”고 말했다.

언론들은 간첩 혐의로 5년간 복역해 온 앨런 그로스 외에 또 다른 석방자를 ‘미스터리 맨’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나 미국 국방정보국(DIA)에서 쿠바대응팀장을 맡았던 크리스 시먼스는 단번에 그가 롤랜도 샤라프 트루히요(51)라는 것을 알았다.

시먼스는 18일 뉴스위크에 “나는 쿠바 감옥에 갇힌 미국인을 한 명도 빼놓지 않고 모두 알고 있다”면서 “대통령 연설을 듣는 순간 트루히요가 떠올랐다”고 말했다.

미 중앙정보국(CIA)에 트루히요는 보석 같은 존재였다. 쿠바 기무부대 중령 출신인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트루히요도 아바나대학을 졸업한 뒤 쿠바 정보부에서 중위로 근무했다. CIA에 포섭돼 미국 스파이로 활동한 그는 암호 해독에 발군의 실력을 보였다. 미국에서 활동하는 쿠바 스파이들과 쿠바 정보부 사이에서 오간 암호는 대부분 그가 해독했다. 트루히요 덕택에 CIA는 DIA, 국무부 등에서 암약하던 스파이들을 체포할 수 있었다. 특히 스파이 조직 ‘쿠반 파이브’를 일망타진하는 데 트루히요의 정보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트루히요는 1995년 쿠바에서 검거돼 19년 동안 감옥에 있었다. 피델 카스트로 휘하의 혁명군인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이날 AP 통신에 “내 아들이 조국을 배신했지만 아들을 버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번에 미국이 풀어준 쿠바 스파이 3명은 ‘쿠반 파이브’ 요원 중 마지막까지 미국에 감금됐던 이들이다. 미국과 쿠바 역사에 기록될 ‘3대2 스파이 맞교환’의 중심에는 트루히요가 있었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4-12-2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