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바發 해빙… 중남미에도 훈풍 부나

쿠바發 해빙… 중남미에도 훈풍 부나

입력 2014-12-20 00:00
업데이트 2014-12-20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사적 화해 좌파정권 관계개선 기대

미국과 쿠바가 53년 만에 국교 정상화에 나서면서 미국이 그동안 껄끄러웠던 중남미 좌파 정권들과도 관계 개선에 나설 것인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성조기 입은 쿠바 여성
성조기 입은 쿠바 여성 성조기 문양의 레깅스를 입은 쿠바 여성이 18일(현지시간) 수도 아바나 거리를 걷고 있다. 전날 미국과 쿠바 정상의 국교 정상화 발표로 쿠바에서는 미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져 경제가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퍼지고 있다.

아바나 AFP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쿠바와 국교 정상화에 나선다고 발표하면서 “우리는 미국인과 쿠바인을 위한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 중남미 국가들 사이에 새로운 장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쿠바에 대한 우리의 정책 전환은 중남미 지역 국가들에서 새로워진 리더십의 순간에 이뤄지는 것”이라며 “(내년 4월 파나마에서 열리는) 미주기구(OAS) 정상회의에 쿠바가 참여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쿠바와의 관계 개선을 통해 중남미 지역과의 관계 확대를 시사한 것이다.

백악관도 성명에서 “미국의 쿠바 봉쇄 정책은 중남미 지역과 전 세계의 파트너 국가들로부터 미국이 고립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밝혔다. 쿠바와의 관계 악화가 중남미 국가들과 멀어지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다. 중남미 언론들은 미국과 쿠바 국교 정상화에 대해 ‘역사적인 화해’ 등으로 높게 평가하면서 이 같은 분위기가 미국과 중남미 좌파 정권들의 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는 미 정부 고위관리가 “미국은 쿠바와의 관계 정상화를 계기로 중남미 다른 국가들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브라질이 적극적 역할을 해달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미국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해 온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등 좌파 정권 정상들도 미국·쿠바 정상화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히며 분위기를 띄웠다. 오바마 대통령과 각을 세워온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의 결정은 용기 있는 행동이며 역사적인 일”이라고 치켜세웠다.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 등 다른 좌파 정상들도 “라틴아메리카 통합을 위한 새 시대가 열렸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내년 1월 1일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 취임식과 4월 OAS 정상회의가 미국과 중남미 좌파 정권 간 관계 개선을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호세프 대통령 취임식에는 조 바이든 미 부통령이 참석할 예정인데, 미 정부 최고위급 인사가 브라질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는 것은 1990년 이후 처음이다. 워싱턴포스트는 “중국·유럽 등의 영향력이 커진 중남미에서 미국의 존재가 복원될지 주목된다”고 전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12-2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