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TO총장 “무역전쟁 예방해야…첫 도미노 넘어지면 불가역적”

WTO총장 “무역전쟁 예방해야…첫 도미노 넘어지면 불가역적”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3-06 10:46
업데이트 2018-03-06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질적 중대위기 직면…‘눈에는 눈’ 하다간 세계경기침체”

호베르투 아제베두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이 미국발 무역전쟁의 위험성을 이례적으로 강력하게 경고하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
호베르투 아제베두 WTO 사무총장
호베르투 아제베두 WTO 사무총장
아제베두 총장은 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서 열린 수석 대표단 회의에서 “아직 시간이 있다”며 “무역전쟁의 첫 도미노 패가 넘어지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 총력을 쏟아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제베두 총장은 “최근 잇따른 무역정책 발표를 보면 우리가 지금 전세계적 무역장벽의 증강을 촉발할 훨씬 더 중대하고 실질적인 위기에 직면한 것이 확실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모든 회원국이 이 같은 위기에 신중하게 대응하기를 촉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특히 아제베두 총장은 통상 제재와 그에 따른 보복의 악순환을 크게 우려했다.

그는 “일단 우리가 무역전쟁의 길을 가게 된다면 방향을 되돌리기는 매우 어렵다”며 “눈에는 눈으로 대응하는 방식은 결국 우리가 사태를 직시하지 못하도록 만들고 전 세계를 깊은 침체에 빠뜨릴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아제베두 사무총장은 이번 성명에서 미국을 언급하는 등 특정 국가를 지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의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이 세계 각국을 자극하고 있는 현 상황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봤다.

아제베두 사무총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일률적 관세를 매기겠다며 지난 1일 밝히자 이튿날 성명을 내고 “무역전쟁은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한 바 있다.

그는 기본적으로 WTO 회원국의 무역 정책에 대한 언급을 매우 조심스러워하는 편이지만, 보호주의에 대한 방어벽이자 세계 무역 규칙의 파수꾼으로서 역할에 충실한 인물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설명했다.

이날 침묵을 깬 것도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부과 방침을 더는 좌시할 수만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11개국, 유럽연합(EU) 등 대다수 외교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부과 결정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한국을 비롯해 EU, 멕시코, 일본, 호주, 중국, 브라질, 노르웨이, 캐나다, 인도, 베네수엘라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연쇄 효과에 대해 경고하며 미국이 이번 결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AFP통신은 중국과 EU 등 미국의 무역 상대들이 보복 조처를 준비하고 있으며, 164개 회원국을 거느린 WTO에 제소할 것을 공언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