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네스코 “IS 이라크 유적 파괴는 ‘전쟁범죄’”

유네스코 “IS 이라크 유적 파괴는 ‘전쟁범죄’”

입력 2015-03-06 19:56
업데이트 2015-03-06 2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사무총장은 6일(현지시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고대 아시리아 도시 유적 파괴가 ‘전쟁 범죄’에 해당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보코바 사무총장은 이날 성명에서 “이라크 님루드’(Nimrud) 지역의 유적 파괴를 가장 강하게 규탄한다”며 “문화유적을 의도적으로 파괴하는 행위는 전쟁범죄”라고 지적했다.

보코바 사무총장은 이어 “어떤 정치·종교적 목적으로도 인류 문화유산 파괴를 정당화할 수 없다”면서 “이 지역 모든 정치·종교 지도자들은 이 만행에 대항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보코바 사무총장은 이 문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국제형사재판소(ICC)와도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IS는 전날 이라크 북부에 있는 고대 아시리아 도시 님루드 유적을 군용 대형차량 등을 동원해 부쉈다고 이라크 정부가 밝혔다. 구체적인 피해규모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보코바 사무총장은 “유네스코는 이라크 유산을 보호하고 기록하는 데 필요한 일을 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우리는 테러단체의 자금으로 쓰이는 문화재의 불법 유통을 막는 싸움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IS가 원유 밀매와 함께 주요 자금 공급원으로 삼고 있는 이라크와 시리아 문화유산 밀매 규모는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연간 1억달러(약 1천98억원)에 달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달 11일 보도했다.

미국 정부 관리들은 시리아에서 미국으로 밀반입된 문화유산이 신고된 것만 2013년 1천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유엔안보리는 이에 지난달 12일 IS 등 극단주의 이슬람단체의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해 원유 및 문화유산 거래, 인질 몸값 지급 등을 금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IS는 앞서 지난달 26일에도 이라크 모술 박물관에 전시된 석상과 조각품을 깨부수는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같은 달 22일에는 모술 도서관에 폭발물을 설치해 고대 시리아어 서적과 오스만 제국 서적 등을 없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