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개봉 스릴러 영화 ‘악의 연대기’ 손현주… 역전의 명수가 된 비결은

‘보고 있어도 보고 싶은/보고 있어도 보고 싶은/그대여.’

1996년 KBS 드라마 ‘첫사랑’에서 무명 가수 주정남이 어깨춤을 추며 부른 이 노래가 실린 앨범은 무려 40만장이 팔리며 대히트를 쳤다. 2005년 드라마 ‘장밋빛 인생’에서 바람피우다 뒤늦게 정신 차리고 불치병에 걸린 아내를 살리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니던 남편 반성문은 전 국민의 심금을 울렸다.

그때까지만 해도 주정남, 반성문 역으로 열연한 소시민 연기의 대명사 손현주(50)가 10년 뒤 영화와 드라마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리는 흥행 배우가 될 거라고 예상한 이는 많지 않았다. 최근 서울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손현주는 성공 비결을 묻자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것 같다”고 쑥스러워하며 미소 지었다.
영화 ‘악의 연대기’에서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뒤 양심과 욕심 사이에서 갈등하는 강력반장 역할을 맡은 손현주는 “누구나 숨기고 싶은 과거가 있다는 점에서 관객들과 공감할 수 있는 지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br>CJ E&M 제공


●탤런트 24년차… ‘추적자’로 연기파 배우 각인

극단 미추 등에서 연극배우로 활동하다 1991년 KBS 공채 탤런트로 안방극장에 진출한 지 24년을 맞은 손현주. 그가 연기파 배우로 확실히 각인된 것은 불과 3년 전 드라마 ‘추적자’ 때부터다. 그는 “본래 방송사 라인업에 잡히지도 않았고 급하게 캐스팅된 데다 경쟁사 드라마에 비해 인지도도 없었지만 죽기 살기로 연기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듬해 영화 ‘숨바꼭질’로 22년 만에 영화 첫 주연을 따냈을 때도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는 “시나리오에 반해 출연을 결심했지만 영화 관계자들도 잘 모를 정도로 유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작품은 560만 관객을 모으며 국내 스릴러 영화 관객 동원 1위를 차지했다. 그가 역전의 명수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원래 변방에 있는 사람들이 더 열심히 하기 마련이잖아요. 예산이 적고 관심이 없으면 더 오기가 생기고, 서로 격려하고 뭉치면 힘이 배가되는 것 같아요.”

그는 1991년 드라마 ‘형’에서 말 안 듣는 머슴 역으로 데뷔했지만 최근 드라마에선 대통령(‘쓰리데이즈’), 대기업 재벌(‘황금의 제국’) 등으로 신분이 급상승했다. 이제는 이웃집 아저씨 같은 푸근함보다는 배우의 아우라와 함께 거리감까지 느껴진다.

“예전에는 주로 처가살이를 하거나 바람피우는 역할이 많았죠. 지금도 가만히 들여다보면 다를 것도 없어요. 대통령도 폼 잡는 게 아니라 도망다니는 처지고, 재벌도 주변에 치이다 결국 수갑을 차는 역할이었거든요. 저 자신은 이전과 달라진 게 하나도 없어요. 스릴러 영화 대본이 많이 들어온다는 게 좀 달라진 점이랄까.”
영화 ‘악의 연대기’ 손현주


●“여덟 가지 감정을 한번에 표현… 너무 어려워”

그는 오는 14일 개봉하는 스릴러 영화 ‘악의 연대기’로 두 번째 영화 흥행을 노린다. 승진을 코앞에 두고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뒤 갈등하는 강력반장 최창식 역을 맡았다. 자신이 저지른 살인 사건의 증거를 은폐하려 하면 할수록 조여드는 긴장감은 그의 핏발 선 눈동자를 통해 고스란히 전달된다.

“감독이 분노, 슬픔, 배신, 회한 등 여덟 가지 감정을 한번에 표현하라는 주문을 했어요. 그런 중압감을 갖고 외롭게 연기하려니 나중에는 감독 얼굴을 보기도 싫더라고요(웃음). 감정을 어디까지 드러내야 할지 조절하는 것이 힘들었어요. 뒷부분의 반전은 아예 생각지 않고 연기했어요. 혹시나 감정을 관객들한테 들킬까 봐서요.”

●“오히려 지금이 주연을 맡기에 적당한 때”

그간 숱한 작품에 출연한 그는 30대 초반부터 애 아빠 역할을 맡았다. 데뷔 동기인 이병헌처럼 잘나가는 청춘 스타들이 부러웠던 적은 없었을까.

“대학로에서 생활을 안 했으면 속상했겠지만 극단에서 마당놀이 할 때 1인 10역을 하면서 작품의 구성원으로서 연기하는 것을 배웠기 때문에 인기에 크게 연연하지 않았어요. 그때는 오히려 주연을 맡겨 줘도 못 했을 것 같아요. 지금이 적당한 때라고 생각해요.”

곱창집 주방에서 일하며 극단 생활을 하던 어려운 시절. 그때 배운 인생의 교훈도 배우로서 큰 힘이 됐다.

“남의 호주머니에서 1000원을 끄집어내려면 그 이상의 일을 해야 한다는 걸 그때 배웠죠. 설렁설렁 해서 되는 일은 아무것도 없어요. 그래서 연기에 소홀한 태도를 보이는 후배들을 보면 참기 힘들어요. 누가 꼭 연기를 해 달라고 부탁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그의 연기 철칙 중 하나는 애드리브를 절대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애드리브를 자칫 잘못하면 내용과 상관없이 극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 영화 역시 스릴러인 ‘더 폰’을 찍고 있는 그는 이제 흥행 배우로 입지가 달라졌지만 연기에 대한 겸손함만은 여전하다.

“제 이름 앞에 거창한 수식어가 안 붙었으면 좋겠어요. 사실 스타라는 말도 부담스러워요. 그러면 저 스스로 두려워서 딴걸 못 할 것 같아요. 그냥 연기하는 손현주라고 불러 주세요(웃음).”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