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수 후보군 50여곳 발품 팔아 접촉…이광구 우리은행장 연임가도 ‘파란불’

인수 후보군 50여곳 발품 팔아 접촉…이광구 우리은행장 연임가도 ‘파란불’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09-23 21:10
업데이트 2016-09-23 2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전 5기 끝에 우리은행의 민영화 성공이 사실상 기정사실화되면서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연임 가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우리은행 지분을 4% 이상 인수한 주주들에게 사외이사 추천 기회와 행장 선임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는데 과점주주들이 ‘조직 안정’ 전까지 이 행장을 지지할 가능성이 적잖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이광구 우리은행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이 행장이 해외에서 기업설명회(IR)를 잇따라 열며 50여곳의 인수 후보군을 일일이 접촉, 해외 투자자 유치에 노력을 기울인 점도 ‘득점’ 요인이다. 이 행장 취임 이후 주가가 크게 오른 점도 이 행장 연임설에 힘을 싣는다.

금융권 관계자는 “취임 당시 이 행장에게 주어진 가장 큰 임무가 민영화였는데 성공 기반을 만든 만큼 연임을 안 시켜 줄 명분이 약하다”고 말했다. 내년에 정부 지분 20%가량이 추가 매각되면 또 한 차례 지배구조 변화가 불가피한 데다 대선 등도 맞물려 있어 어차피 이번 행장의 임기는 1년짜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민영화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이 행장의 연임이 불투명하다는 얘기도 적지 않다. 한 소식통은 “벌써부터 행장 자리를 노리는 내외부 인사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6-09-2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