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재계 첫 만남] ‘찬밥’ 신세된 전경련·경총

[정부·재계 첫 만남] ‘찬밥’ 신세된 전경련·경총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6-08 23:34
업데이트 2017-06-09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일자리委 간담회 배제돼 위상 더 추락
정상회담 경제사절단 구성도 상의가 맡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일자리위원회가 8일 재계와 간담회를 가졌지만 5대 경제단체 중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배제됐다.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과 경총은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인데도 불구, 일자리위와의 만남이 불발됐다.

●정부와 소통의 끈 끊어질까 노심초사

일자리위 측에선 향후 경총 등과의 소통을 계획 중이란 뜻을 내비쳤지만, 두 단체는 “아직 정부로부터 공식 소통 요청을 받은 일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재계 맏형 노릇을 해왔지만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뒤 4대 그룹을 비롯한 회원사 대거 이탈로 위상이 추락한 전경련은 정부와 소통의 끈이 아예 끊어질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통상 전경련이 하던 한·미 정상회담 경제사절단 구성 업무도 대한상의로 이관됐다. 원래 경제단체 중 전경련은 미국·일본 기업과의 교류를, 대한상의는 중국 기업과의 교류를 각각 맡는 식으로 업무 분담이 이뤄졌던 게 백지화된 셈이다.

전경련에 자숙 기간이 필요하다는 면에서 일련의 전경련 배제가 납득된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지만, 일각에선 전경련에 축적된 한·미 간 경제 외교의 전문성을 살릴 필요가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일각 “전경련 경제외교 전문성 살려야”

한·미 정상회담 준비기간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은데다 경제사절단 업무를 총괄하는 청와대 경제수석·산업통상자원부 장차관 인사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과거 정상회담 경제사절단 구성은 경제수석 지휘를 받아 산업부가 주관해 전경련이 실무를 담당하는 형태로 진행됐지만, 이번엔 대한상의가 청와대 지시를 받아 급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아직 경제사절단 구성 구체안을 추진하지 못한 상태이며 청와대 내 어느 조직과 소통하는지는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6-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