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동주 편에 선 롯데가 ‘어른’ 신선호 행보 관심

신동주 편에 선 롯데가 ‘어른’ 신선호 행보 관심

입력 2015-07-31 11:32
업데이트 2015-07-31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격호(94)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남동생인 신선호(82) 일본 식품회사 산사스 사장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는 한국과 일본 롯데그룹의 지분을 전혀 갖고 있지 않지만 롯데그룹 총수 일가 가운데 비교적 신 총괄회장의 신뢰가 높은 ‘어른’ 격으로 분류되고 있는 인물이다.

신 사장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맞서 조카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을 적극 후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신 전 부회장의 쿠데타 시도를 위한 일본행도 적극 추진했고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사장은 부친인 신진수 씨의 4남으로, 신 총괄회장의 셋째 동생이다.

그는 한때 일본 롯데에서 일하며 롯데리아를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신 사장은 친형제인 신춘호 농심 회장과 신준호 푸르밀 회장 등과 달리 형인 신 총괄회장과 법정싸움을 하지 않은 유일한 동생이다. 그만큼 형인 신 총괄회장으로부터 신임을 받고 있다는 것이 롯데그룹의 전언이다.

따라서 그의 역할이 조카인 동주·동빈간의 경영권 분쟁에서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다만 롯데와 간접적으로 소송에 얽힌 적이 있다.

장녀인 신유나씨의 남편인 맏사위 이호진(53) 전 태광그룹 회장이 2007년 “우리홈쇼핑 최대주주를 롯데쇼핑으로 변경한 것은 위법”이라고 주장하면서 행정소송을 벌였지만 패소했다.

태광은 우리홈쇼핑 지분 45.04%를 확보한 2대 주주로서 롯데와 인수 경쟁을 벌였지만 고배를 마셨고 결국 법정 공방으로 번지게 됐다. 기업 인수합병(M&A)을 추진하던 조카 신동빈 회장에게 밀린 셈이다.

신 사장이 경영하는 일본 식품회사인 산사스는 라면과 국수를 제조해 판매하는 회사다. 1972년 설립했으며 본사는 도쿄(東京)에 있다. 오사카(大阪)·나고야(名古屋) 등 일본 4곳에 지점과 공장이 있다. 직원 190명, 자본금 2억7천만엔(약 25억5천만원) 규모다.

재계 관계자는 “신 사장이 롯데그룹과 관련된 지분이 전혀 없지만 신 전 부회장 쪽의 편을 들어 신 총괄회장을 설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