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표 집필진 명단 2명만 공개 … 국민 검증 ‘웹 전시’도 안할 듯

대표 집필진 명단 2명만 공개 … 국민 검증 ‘웹 전시’도 안할 듯

장형우 기자
입력 2015-11-04 22:54
업데이트 2015-11-05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36명

이미지 확대
김정배(오른쪽) 국사편찬위원장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 교과서의 집필진 구성 및 편찬 기준 등을 설명하면서 고대사의 대표 집필자로 위촉된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소개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정배(오른쪽) 국사편찬위원장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 교과서의 집필진 구성 및 편찬 기준 등을 설명하면서 고대사의 대표 집필자로 위촉된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소개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2017년 보급될 중·고교 역사 및 한국사 국정교과서의 집필진이 36명 안팎으로 구성된다. 국사편찬위원회(국편)는 신형식(76) 이화여대 명예교수와 최몽룡(69) 서울대 명예교수 등 시대별 1명씩 모두 6명으로 구성되는 원로 학자급 대표 집필진 가운데 2명을 공개했다. 대표 집필진은 공개하겠다던 당초 입장과 달리 나머지 집필자들은 원고가 완성되기 전까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또 단원별 서술이 마무리되면 이를 인터넷에 공개해 국민의 검증을 받겠다던 ‘웹 전시’도 시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편은 4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집필진의 규모를 중학교 역사 교과서 약 21명,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약 15명 등 36명 정도로 정했다고 밝혔다. 근대 이전까지는 역사학자가 집필을 맡지만 현대사는 정치·경제·군사 등 다른 분야 전공자가 3~4명 포함된다. 김정배 국편 위원장은 “6·25전쟁의 경우 민족의 아픔이 있었던 최대 전쟁이기 때문에 헌법이나 군사 분야 전문가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집필진은 오는 20일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집필진 추가 공개는 사실상 하지 않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원고가 완성될 때까지 집필진을 편안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대표 집필자 6명 중 가장 논란이 적은 선사(최 명예교수)와 고대사(신 명예교수) 부분 대표 집필자만 공개했다.

김 위원장은 또 “원고본이 완성되면 동북아역사재단같이 영역별로 특화된 외부 기관의 전문가 검토를 통해 내용 오류, 학술상 이견 등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외부 기관 검증으로 인터넷 공개 검증을 대신하겠다는 뜻이다. 교과서 제작 실무 책임자인 진재관 국편 편사부장도 “나온(완성된) 교과서로 국민들로부터 심판을 받겠다”며 집필 중간 과정에서의 공개 검증은 하지 않을 뜻임을 강하게 시사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11-0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