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쓰읍~ 이게 언니한테” 소영선배가 옐레나 군기 잡는 사연

“쓰읍~ 이게 언니한테” 소영선배가 옐레나 군기 잡는 사연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11-13 14:14
업데이트 2021-11-14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트에서 선배미를 뽐내는 이소영. KOVO 제공
코트에서 선배미를 뽐내는 이소영. KOVO 제공
그야말로 ‘이소영 홀릭’이다. 감독도 코치도 선수들도 팬들도 모두 이소영에 빠졌다.

KGC인삼공사가 시즌 초반 ‘이소영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 시즌 발렌티나 디우프를 데리고도 5위에 그쳤던 인삼공사는 이번 시즌 이소영을 데리고 2위를 달리고 있다. 이소영 혼자서 만든 성적은 아니지만 이소영을 빼놓고 논할 수는 없는 성적이다.

이소영은 이번 시즌 7경기에 출전해 120점(7위), 공격 성공률 39.75%(7위), 서브 세트당 0.44개(2위), 리시브 효율 39.57%(3위), 세트당 디그 4.64개(5위)를 기록 중이다. 공수 전 분야에 걸쳐 만능 살림꾼이다.

이영택 감독도 이소영만 보면 든든하다. 12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만난 이 감독은 “좋다. 한 마디로 잘한다”며 “특별히 주문할 게 없을 정도로 잘해주고 있고 공격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도 도움을 주고 풀어나가는 데 힘이 되는 선수라 감독 입장에서 선수단 꾸리는 데 너무 편하다”고 활짝 웃었다. 이 감독이 GS칼텍스전 세트 퇴장 조치로 IBK기업은행전을 관중석에서 봤지만 이소영이 있어 가볍게 3-0으로 이길 수 있었다.

이동엽 수석코치도 “수치상 나타난 것 말고도 커버나 이단연결 등 눈에 보이지 않게 희생하면서 해주는 게 엄청난 효과”라며 “승부욕이라든지 ‘소영선배’로서의 무게감이 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코치로서 특별히 할 게 없다”고 했다.

정작 이소영은 “안 되는 부분이 있어 물어보면 ‘잘하는 거 해라’고 하는데 그럴 때 한 번씩은 말해줬으면 좋겠다”고 투정했지만 말이다.
옐레나와 하이파이브하는 이소영. KOVO 제공
옐레나와 하이파이브하는 이소영. KOVO 제공
소영선배 효과는 외국인 선수 옐레나 므라제노비치도 제대로 느끼고 있다. 함께 팀의 공격을 책임지는 선수로서 서로 시너지 효과가 좋다.

옐레나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내가 안 좋을 때 이소영이 도와주고 이소영이 잘 안 풀릴 때 도와준다”고 말했다. 만난 지는 얼마 안 됐지만 옐레나가 보는 이소영은 “경험도 많고 어떻게 하면 이끌어야 하는지 아는 선수”다.

1997년생인 옐레나에게 1994년생 이소영은 3년 선배이자 언니다. 나이 차이만큼 이소영은 옐레나에게 ‘선배미’, ‘언니미’를 뿜뿜 발산하고 있다. 이소영은 “옐레나한테 ‘쓰읍 이게 언니한테’라고 말할 때가 종종 있다. 오늘(12일) 오전에도 ‘언니한테 까불어’라고 했다”면서 “옐레나랑 친해지려고 장난치는 건데 옐레나 반응이 재밌다”고 웃었다.

옐레나 역시 한국에서 가장 먼저 배운 말이 언니라고. 옐레나는 “소영언니가 완전히 선배”라고 웃으며 “장난을 많이 치는데 실제로도 존경을 많이 하는 언니”라고 ‘우리 언니 이소영’을 자랑했다.

그렇다고 평상시에도 늘 ‘소영 언니’인 것은 아니다. 1984년생 왕언니 한송이에게는 자연스럽게 ‘송이 언니’라고 하는 옐레나지만 이소영은 평상시 소영이라고 부른다고. 대신 필요한 게 있을 때는 다시 ‘소영 언니’가 된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출신이지만 한국식 사회생활을 벌써 이렇게 잘한다.
이미지 확대
송이 언니와 함께 웃는 옐레나. KOVO 제공
송이 언니와 함께 웃는 옐레나. KOVO 제공
선배, 언니의 개념이 처음엔 낯설었지만 이제 옐레나도 언니 문화가 익숙하다. 이소영은 “옐레나한테 언니 문화를 알려주고 있다”고 웃었다.

외국인 선수까지 언니 동생하는 사이일 정도로 요즘 인삼공사의 분위기는 하늘을 찌른다. 2016~17시즌을 끝으로 봄배구에 진출하지 못했던 인삼공사로서는 이번 시즌 언니들과 동생들이 뭉쳐 봄배구 진출은 물론 더 높은 곳을 향한 꿈을 꾸고 있다.
대전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