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안컵] 손날두 침묵은 끝났다

[아시안컵] 손날두 침묵은 끝났다

입력 2015-01-22 00:04
업데이트 2015-01-22 0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일 오후 4시 30분 우즈베크와 아시안컵 8강전

“손흥민(레버쿠젠)을 선발로 내보내 좋은 장면을 많이 만들어 내겠다.”

우즈베키스탄과의 8강전을 하루 앞둔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10경기째 A매치 무득점에 허덕이고 있는 손흥민에게 굳은 신뢰를 보냈다. 21일 호주 렉탱귤러 스타디움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슈틸리케 감독은 “호주전 기록을 뜯어보면 우리는 많은 기회를 만들지 못했고 패스 실수도 많았다”며 “8강전에서는 손흥민을 투입해 좋은 장면을 많이 만들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우즈베크전 시작부터 ‘손’ 본다
우즈베크전 시작부터 ‘손’ 본다 손흥민(왼쪽)과 울리 슈틸리케(오른쪽) 감독이 아시안컵 8강전 우즈베키스탄과의 경기를 하루 앞둔 21일 호주 멜버른 렉탱귤러 스타디움에서 훈련에 앞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멜버른 연합뉴스
그는 “내일 경기는 더 나아질 것을 고민하는 자리가 아니다. 실수하면 곧바로 보따리를 싸야 한다”면서 “(결승전인) 1월 31일까지 호주에 머무는 게 우리의 바람”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조별리그를 치르면서 각 팀의 강점과 약점이 모두 드러났다. 지난 나흘 동안 8강전을 잘 준비했다”고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손흥민을 옆자리에 앉힌 슈틸리케 감독은 “내일 선발로 나온다”고 재차 강조하며 “그는 지난 며칠 동안 몸이 좋지 않았지만 조금씩 단계별로 회복했다”면서 “내일 90분을 다 뛸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위협적인 장면을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다시 강조했다.

전술적인 변화에 대해 “상대가 원톱 혹은 스리톱을 쓰든 어떤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포괄적인 자세가 중요하다. 직업 선수들인 만큼 상대 전술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야 한다”고 즉답을 피하면서도 “다만 호주전에서와 같은 정신력을 보여 주느냐가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오만전 후반의 기술적인 면, 특히 뛰어났던 당시의 공 점유율과 패스 성공률이 호주전에서의 정신력, 투지와 합쳐지면 무한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면서 “둘 중 하나만 잘못돼도 좋은 경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표팀은 22일 오후 4시 30분 전통적인 붉은색 유니폼을 입고 우즈베키스탄과의 8강전에 나서는데 아시안컵 역대 첫 무실점 행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조별리그에서 오만, 쿠웨이트, 호주에 모두 1-0으로 무실점 승리를 거둔 한국은 이번 대회 개막 전인 지난 4일 열린 사우디아라비아와의 평가전(2-0승)을 포함해 4경기 연속 무실점 승리를 거뒀다. 우즈베키스탄과의 8강전에서 정규 시간 90분 동안 실점하지 않을 경우 11년 만에 5경기 연속 무실점을 기록하게 된다.

한편 미르잘랄 카시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표팀 감독은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90분 안에 경기를 끝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승부차기 따위는 전혀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면서 “공격수 세르베르 제파로프와 미드필더 티무르 카파제 등 ‘지한파’ 베테랑들을 믿는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최병규 기자 cbk91065@seoul.co.kr
2015-01-22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