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 경기 끝낸 선수들의 떨림 추첨 안 되면 취재도 못 한다

막 경기 끝낸 선수들의 떨림 추첨 안 되면 취재도 못 한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2-14 18:10
업데이트 2022-02-15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이징 톡] 취재진 믹스트존 추첨제 뒷말

경기 시작 15분 전 당첨 알려줘
“도대체 누가 기준 정하나” 항의

이미지 확대
전 세계 취재진이 지난 13일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 기자실에서 쇼트트랙 경기 시작 15분 전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 추첨 명단에 자신의 이름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전 세계 취재진이 지난 13일 중국 베이징 수도체육관 기자실에서 쇼트트랙 경기 시작 15분 전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 추첨 명단에 자신의 이름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오늘은 누가 됐나요.”

한국의 주요 종목인 쇼트트랙 경기가 시작하기 15분 전 한국 취재진 사이에서는 이런 질문이 퍼진다. 방역 지침에 따라 베이징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공동취재구역(믹스트존)에 출입할 수 있는 인원을 제한한 탓이다. 종목별로 경기 시작 30분 전까지 믹스트존 취재 신청을 받고 15분 전 누가 당첨됐는지 발표한다.

믹스트존은 경기를 마친 선수들이 감정이 채 가시지 않은 상태로 취재진과 만나는 공간이다. 선수가 경기 후에 느끼는 감정 그대로를 만날 수 있다 보니 이곳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온다. 회장사의 치킨을 좋아한다는 황대헌은 웃음을, 믹스트존에서 두 번이나 눈물을 참지 못한 최민정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믹스트존에 들어갈 수 있는 인원을 조직위 뜻대로 한정하다 보니 전 세계 취재진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번 대회 첫 금메달이 나온 크로스컨트리 여자 7.5㎞+7.5㎞에서는 거센 항의도 잇따랐다.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많은 외신 기자가 “도대체 누가 믹스트존에 들어갈 기준을 정하느냐”고 따졌고, 경기가 시작할 때까지 명단이 나오지 않자 “게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물론 아직도 어떤 기준으로 인원을 선발하는지는 누구도 모른다. 도쿄올림픽 때도 인원 제한은 있었지만 이렇게 일방적으로 추첨하지는 않았고, 웬만하면 거의 다 들어갈 수 있었던 것과 차이점을 보인다.

나라별로 주요 종목이 겹치면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해진다. 쇼트트랙은 개최국 중국의 주요 종목이다 보니 한국 등 다른 나라가 받을 수 있는 당첨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다.

믹스트존 취재 열기는 종목의 인기를 보여 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썰매 경기가 열리는 옌칭은 멀고 성적도 저조해 한국 취재진이 거의 없었는데, 이처럼 해당 국가에서 극소수의 인원이 찾을 때는 웬만하면 믹스트존 티켓을 얻을 수 있다.

경쟁을 뚫고 찾아와 주는 취재진이 있는 경우는 그나마 낫다. 해당 국가의 비인기 종목이고 성적마저 바닥이면 많은 선수가 말 한마디 없이 경기장을 떠나곤 한다. 믹스트존에서 본 수많은 선수가 그들의 소감을 들어주는 이 없이 쓸쓸히 대회를 마쳤다.
글·사진 베이징 류재민 기자
2022-02-15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