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라스트 댄스’의 빛나는 조연 멘탈코치 임준수의 힘

‘라스트 댄스’의 빛나는 조연 멘탈코치 임준수의 힘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4-12 10:20
업데이트 2021-04-12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준수. KBL 제공
임준수. KBL 제공
“어떻게 보면 코치 역할이죠. 멘탈코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유도훈 전자랜드 감독)

대체 불가한 선수가 되는 것은 선수라면 누구나 욕심낼 만한 자리다. 쟁쟁한 실력을 갖춘 선수들 사이에서 대체할 수 없는 전력이 되는 것은 그만큼 선수로서 영예이기도 하다.

임준수(인천 전자랜드)는 감독과 선수가 입을 모아 꼽는 대체 불가한 전력이다. 특이하게도 실력으로서가 아니다. 전자랜드 선수들이 힘내서 뛸 수 있도록 응원단장의 역할로서 대체 불가 전력이다. 유 감독은 ‘멘탈코치’라고 평가할 정도다.

임준수는 기록만 보면 결코 주목받을 선수가 아니다. 이번 시즌에도 12경기 평균 4분 4초 0.7득점 0.3리바운드 1.2어시스트가 전부다. 통산기록도 크게 다르지 않다. 평균 4분 15초 0.7득점 0.5리바운드 0.7어시스트 0.1스틸이다.

좀처럼 뛰는 모습을 보기 어려운 선수지만 임준수는 10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고양 오리온과의 경기에서 막판 출전해 2점을 올렸다. 리바운드도 1개 기록했다. 전자랜드가 오리온에게 85-63으로 크게 승리하면서 출전할 여유가 있었다. 임준수의 득점에 벤치 분위기는 후끈 달아올랐다.
KBL 제공
KBL 제공
유 감독은 “10몇 초 남았을 때는 서로 득점을 안 하는 상황인데 오리온에서 이해했을 거라 생각한다”면서 “상대팀에 미안하지만 강을준 감독이 같은 농구인으로서 후배가 그런 상황에서 그런 역할 해보고 싶어서 한 거는 이해해줬으면 한다”고 양해를 구했다.

감독이 꼽는 임준수 효과는 확실했다. 유 감독은 “일단 체육관이 시끄러워진다”면서 응원단장 역할을 하는 임준수를 치켜세웠다. 유 감독은 “준수가 선후배에게 자기가 먼저 수건 가져다주고, 나랑 오래 있다 보니까 내가 지시하는 걸 알아듣고 코치 역할을 하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선수들은 어떨까. 1차전에서 9개의 어시스트를 뿌리며 승리를 이끈 김낙현은 “진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강조했다.

김낙현은 “준수형이 운동을 같이할 때랑 안 할 때 분위기 차이가 많이 난다”면서 “준수형이 없으면 분위기가 쳐저서 운동하기 싫을 정도다. 몸 풀 때부터 준수형이 재밌게 해줘서 그게 그대로 경기력에 팀 분위기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코트에서 모두가 자신의 역할을 할 때 팀이 강해질 수 있다. 멘탈이 중요한 스포츠에서 선수들의 멘탈을 다잡아줄 수 있는 선수가 있다는 것은 전자랜드로서도 큰 힘이다. 코트에서 보이지 않지만 큰 역할을 하는 임준수가 있기에 전자랜드는 화려한 라스트 댄스를 꿈꿀 수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