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충희 농구협회 부회장 “아마추어 농구 발전 힘 보태 꿈나무 키우겠다”

이충희 농구협회 부회장 “아마추어 농구 발전 힘 보태 꿈나무 키우겠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3-24 21:30
업데이트 2021-03-25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충희 대한민국농구협회 부회장
이충희 대한민국농구협회 부회장
‘슛 도사’ 이충희(62) 대한민국농구협회 부회장이 “아마추어 저변 확대에 힘쓰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 부회장은 24일 “생각을 못 하고 있었는데 (협회에서) 연락이 와서 의향을 묻기에 ‘도울 일이 있으면 돕겠다’고 얘기했다”고 선임과정을 소개했다. 농구협회는 지난 23일 제34대 집행부 구성을 완료하면서 이 부회장을 포함해 부회장단 6명 등 인선을 완료했다.

이 부회장은 현역 시절 탁월한 외곽슛과 잘생긴 외모로 ‘오빠 부대’의 원조였다. 은퇴 후 프로농구 창원 LG, 대구 오리온스(현 고양 오리온), 원주 동부(현 원주 DB) 감독직을 역임했다. 고려대와 동국대에서도 감독 생활을 했고 해설로도 활동했다.

가장 최근 농구 관련 직책은 2015~16시즌부터 2017~18시즌까지 3년간 한국농구연맹(KBL) 기술위원장을 맡았다. 국민대에서 3년 정도 농구 강의를 해 온 그는 이번에 부회장이 되면서 약 3년 만에 업무 현장에 복귀했다.

중책을 맡은 이 부회장이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저변 확대다. 저변이 넓어져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회장은 “아마추어는 많은 걸 보고 배우며 자라나는 꿈나무”라며 “아마추어를 지도하고 상담하면서 순수하게 성장해 가는 모습에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농구에 흥미를 붙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철학을 가진 이 부회장은 대회 유치에 힘쓰겠다고 했다. 그는 “매일 훈련만 하면 학생들이 지루할 수 있다”면서 “대회를 많이 개최하고 다양한 이벤트로 농구에 흥미를 갖고 농구를 하고 싶은 학생이 많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농구 지도 방식이 달라진 만큼 지도자의 역할도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예전에는 학업은 뒷전이고 운동만 했는데 지금은 학업을 병행한다”면서 “좋은 면도 있지만 개인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아쉽다. 이걸 지도자가 체계적으로 잡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농구인 출신으로 농구를 사랑하고 있으니 더 활성화시키겠다”면서 “내 역할에서 최선을 다해 아마추어 농구부터 변화와 발전이 생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3-2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