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 사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선수·감독 대신 정중앙 차지한 협회 고위관계자들

이 사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선수·감독 대신 정중앙 차지한 협회 고위관계자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1-14 16:48
업데이트 2020-01-14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3일 한국여자배구대표팀 개선 기념 공항사진
선수, 감독 보다 협회 고위층이 주인공처럼 정중앙
선수, 감독 중심이었다면 더 아름다웠을 기념사진
지난 13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여자배구대표팀 선수들이 환영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3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여자배구대표팀 선수들이 환영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인공은 선수들인데 어째 풍경이 이상하다. 복근 파열에도 부상투혼을 발휘한 주장 김연경은 구석에 있다.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 역시 말단 직원처럼 존재감이 없는 자리로 밀려나있다. 지난 13일 여자배구대표팀 환영행사의 모습이다. 3연속 올림픽 진출의 쾌거를 이룬 여자대표팀이지만 정작 주인공은 대한배구협회가 된 모양새다.

선수들의 귀국을 환영하기 위해 배구협회는 대대적인 행사를 준비했다. 올림픽 진출 포상금도 1억원을 준비했고, 고생한 선수들에게 꽃다발을 건네기도 했다. 여기까진 모두에게 훈훈한 그림이 그려졌다.

기념 촬영이 시작되자 오한남 배구협회 회장이 자연스럽게 가운데 자리로 들어섰다. 그림을 만들기 위해 협회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였다. 이선구 수석부회장도 급히 선수들 틈을 파고 들었다. 선수들이 옆으로 밀려나면서 충돌하는 모습이 보였다. 조금 더 부지런했더라면 사진을 찍기 전 감독이나 주장을 가운데로 불렀을 테지만 그러기에 시간은 부족해보였다.

어떤 단체든 회장이 가운데를 차지하는 모습은 한국 사회에서 흔한 풍경이다. 스포츠 종목도 마찬가지다. 배구처럼 쾌거를 이룬 종목들의 환영행사가 열릴 때면 어김없이 가운데는 낯선 중년 혹은 노년의 신사가 등장한다.

물론 회장들을 탓할 수는 없다. 회장들도 관계자들이 이끄는대로 자연스럽게 가운데 자리로 움직이다보니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여자배구대표팀의 환영행사 역시 오 회장은 관계자들이 이끄는대로 움직인 건 마찬가지였다.

협회 입장에선 본인들이 준비한 행사에 대표자를 모시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협회가 이처럼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았다면 귀국행사는 더욱 초라했을 것이다. 평소 지원을 아끼지 않는 회장들이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유일한 자리마저 존재감이 사라진다면 종목을 이끌 대표자의 부재로 산업 전체가 곤란을 겪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연스럽게 회장들이 가운데 들어서는 모습이 권위적이라는 평가도 있다. 성과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것은 선수들인데 정작 선수들은 밀려났기 때문이다. 선수들로선 본인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이룬 일에 거리감이 먼 인물이 등장해 공을 차지하는 그림은 반갑지 않을 수도 있다. 지원 역할을 하는 협회 관계자들이 선수들을 가운데 세워주고 행사에서도 지원자의 역할에 맞는 자리를 차지했더라면 본연의 역할에 맞는 그림이 됐을 거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