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안컵축구] 슈틸리케 일문일답…”모든 게 잘 돌아가고 있다”

[아시안컵축구] 슈틸리케 일문일답…”모든 게 잘 돌아가고 있다”

입력 2015-01-09 13:27
업데이트 2015-01-09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리 슈틸리케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은 9일 오만전을 앞두고 “모든 게 잘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오만전 앞두고 기자회견하는 슈틸리케 감독
오만전 앞두고 기자회견하는 슈틸리케 감독 2015 아시아축구연맹(AFC) 호주 아시안컵 조별리그 A조 1차전 오만과의 경기를 하루 앞둔 9일 호주 캔버라 스타디움에서 한국 축구대표팀의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기자회견을 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슈틸리케 감독은 오만과의 2015 호주 아시안컵 A조 1차전을 하루 앞두고 이날 캔버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부상자가 없고 선수단의 사기도 높다”고 전했다.

그는 55년 만의 우승의 첫 단추를 끼우는 오만전을 앞두고 모든 선수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다음은 슈틸리케 감독과의 문답.

-- 한국은 55년 동안 우승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부담은 없나.

▲ 전혀 없다. 우리가 55년 동안 못 이겼지만 이제 도전해야 할 때다. 모든 선수가 함께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좋은 경기를 하려고 한다.

-- 손흥민이 공격진에서 어떤 역할 하게 되나. 가장 빛날 수 있을까.

▲ 우리는 대회 최우수선수를 배출하기 위해 여기에 온 것이 아니다. 물론 손흥민이 인지도가 높은 선수다. 유럽 명문 구단에서 뛰고 유럽 챔피언스리그에도 활약해 텔레비전에 나온다. 기대감이 높은 게 정상이다. 그러나 축구는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우리는 최고 선수를 배출하려고 여기에 온 게 아니라 최고의 팀이 되려고 여기에 왔다.

-- 부상자는 있는지.

▲ 아니다. 모든 게 잘 돌아가고 있다. 여기에 12월 28일에 도착해서 사우디아라비아와 평가전을 치렀고 이기기도 했다. 선수단의 사기가 높고 선수 모두가 내일 경기에 나설 준비가 잘 돼 있다.

-- 캔버라가 매우 덥다. 경기 때 걱정이 되지 않는지.

▲ 나는 카타르에서 오래 활동했고 거기와 비교하면 여기는 겨울이나 다름없다. 조금 더 늦은 저녁 시간에 경기하면 좋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 월드컵 때 실망이 컸는데 이런 분위기 바꾸려고 선수들에게 어떤 것을 주문하나.

▲ 변화해야 한다. 우리는 그냥 텔레비전에서 한번 나오고 마는 그런 축구를 해서는 안된다. 지켜보는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좋은 축구를 해야 한다. 그래야 결국에는 좋은 결과가 나온다.

-- 내일 선발 출전자는 정해졌나. 사우디아라비아와의 평가전을 토대로 얼마나 문제를 바로 잡았나.

▲ 선수들은 내일 누가 선발로 나설지 다 알고 있다. 비디오를 보면서 누가 상대의 누구를 맡아야 할지 다 확인했다. 나는 하루 전에는 누가 선발로 나갈지 알도록 하는 식으로 경기를 운영하고 있다. 사우디와의 평가전을 토대로 고칠 문제가 있다. 우리는 그 때 전반, 후반 두 경기를 치른 셈이었다. 전반에 문제가 많았지만 후반에 정신력을 다잡고 잘했다. 중요한 것은 상대가 아니라 우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