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학계 10대 인물’에 챗GPT… 비인간 첫 선정

‘과학계 10대 인물’에 챗GPT… 비인간 첫 선정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3-12-15 01:02
업데이트 2023-12-15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이처 “과학·사회 전반 변화시켜”
개발 핵심 역할 수츠케버도 포함
인도의 달 착륙 총괄 칼라하스티
수컷 쥐로 새끼 생산 하야시 뽑혀

이미지 확대
일리야 수츠케버
일리야 수츠케버
한 해 동안 전 세계 과학계에서 화제가 됐고 주목받았던 인물을 선정하는 ‘네이처 10’에 처음으로 비인간인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가 선정됐다.

과학 저널 네이처는 12월 14일자에 ‘네이처 10’을 게재하면서 ‘2023년 과학을 만든 10명의 인물과 하나의 비인간(non-human)’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네이처는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수석 과학자 일리야 수츠케버도 네이처 10에 선정했다. 수츠케버는 챗GPT와 이를 뒷받침하는 대규모 언어모델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대해 리처드 모나스터스키 네이처 수석 피처 편집자는 “챗GPT는 지난해 말부터 뉴스의 주요 키워드가 됐으며, 그 영향력은 과학을 넘어 사회 전반에 미친다”면서 “챗GPT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네이처 10’에 맞지 않지만, 생성형 AI가 과학 발전과 진보를 심오한 방식으로 변화시킨 점을 인정해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칼파나 칼라하스티 박사
칼파나 칼라하스티 박사
네이처는 올해 화제의 과학자로 가장 먼저 인도 우주연구기구(ISRO) 소속 여성 과학자 칼파나 칼라하스티 박사를 선정했다. 칼라하스티 박사는 인도의 달 탐사 프로젝트 찬드라얀 3호의 엔지니어이자 총괄 운용자로 찬드라얀 3호의 달 착륙을 성공시켜 인도가 네 번째로 달 착륙에 성공한 국가가 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또 미국 로런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LLNL) 국립점화시설 연구팀의 여성 물리학자 애니 크리처 박사는 핵융합 반응으로 투입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점화’에 성공해 핵융합 연구의 이정표를 세운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 밖에도 수컷 쥐 두 마리의 세포에서 새끼 쥐를 생산하는 데 성공한 일본 오사카대 하야시 가쓰히코 박사와 전 세계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문제 해결에 노력한 마리나 시우바 브라질 환경부 장관, 유엔 최초 글로벌 최고열책임자(CHO) 엘레니 밀리빌리도 올해의 과학자로 선정됐다. 네이처 10은 상이나 순위가 아니라 올해 과학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을 선정한 목록이다.

유용하 기자
2023-12-15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