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이스트 김지희 교수, 소득불평등 모델로 루카스상 수상

카이스트 김지희 교수, 소득불평등 모델로 루카스상 수상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03-15 11:54
업데이트 2021-03-15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의 루카스상 수상자 카이스트 기술경영학부 김지희 교수
올해의 루카스상 수상자 카이스트 기술경영학부 김지희 교수
카이스트 기술경영학부 김지희 교수가 경제학 분야 우수 논문에 수여하는 루카스상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루카스상은 ‘합리적 기대 이론’을 만들어 1995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로버트 루카스 주니어 시카고대 교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16년 만들어진 상으로 경제학 분야 최고 학술지로 평가받는 ‘정치경제학저널’에 지난 2년간 출간된 논문 중 가장 흥미로운 논문에 주어진다.

김 교수는 미국 스탠포드대 찰스 존스 교수와 함께 공동 연구해 2018년 10월 발표한 ‘상위 소득 불평등의 슘페터 모델’이라는 논문의 성과에 대해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이 논문은 ‘21세기 자본’의 저자로 잘 알려진 프랑스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가 제시한 소득 불평등의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 모형을 제시하고 소득 불평등이 1980년대 이후 미국과 영국 등에서 급격하게 증가한 이유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한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세계화나 IT기술과 같은 기술 발전은 불평등의 증가로, 새로운 기업가들의 진입을 유도하는 혁신정책이나 규제완화는 불평등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김 교수는 미국 소득 데이터를 이론모형에 적용해 1980년대 소득 불평등 증가는 이미 진입한 기업들의 성장속도 증가가, 1990년대 이후에는 창조적 혁신의 둔화가 소득 불평등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는 점을 논문에서 보여줬다.

김 교수는 2005년 카이스트 전산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포드대에서 경제학으로 석사를, 경영과학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 교수는 “후속 연구로 소득세율이나 연봉협상 같은 제도 변화가 소득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경제학 이론모형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