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폐증 모델 원숭이도 뚝딱…팔방미인 유전자 가위 ‘진화’

자폐증 모델 원숭이도 뚝딱…팔방미인 유전자 가위 ‘진화’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06-12 21:04
업데이트 2019-06-13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목받는 연구 2편 ‘네이처’에 게재

이미지 확대
생명과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유전자 가위기술은 오류가 가장 적고 정확한 유전자 편집기술이다. 최근 미국 연구진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기술로 나타날 수 있는 최소한의 오류까지도 없애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제공
생명과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유전자 가위기술은 오류가 가장 적고 정확한 유전자 편집기술이다. 최근 미국 연구진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기술로 나타날 수 있는 최소한의 오류까지도 없애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제공
지난해 11월 말 허젠쿠이 중국 남방과기대 교수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이용해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 걸리지 않도록 유전자 편집을 한 쌍둥이 아기가 태어나게 했다고 발표해 전 세계 과학계가 발칵 뒤집혔다. 이후 중국 과학계 내에서도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터져나오는 한편 생명과학계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지 않는 연구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모임을 갖는 등 움직임이 있었다.
이미지 확대
중국에서는 유전자 편집기술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 때문에 이번 자폐증 연구를 위한 유전자 편집 원숭이도 중국 주도로 만들어졌다. 지난 1월 유전자 가위기술을 이용해 수면주기를 변형시킨 마카크 원숭이들의 모습. 중국과학원(CAS) 신경과학연구소 제공
중국에서는 유전자 편집기술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 때문에 이번 자폐증 연구를 위한 유전자 편집 원숭이도 중국 주도로 만들어졌다. 지난 1월 유전자 가위기술을 이용해 수면주기를 변형시킨 마카크 원숭이들의 모습.
중국과학원(CAS) 신경과학연구소 제공
유전자 편집 기술 연구가 위축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유전자 가위를 이용한 난치병 치료와 유전자 가위 기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 13일자에는 생명과학자들의 주목할만한 연구 두 편이 한꺼번에 실렸다.

우선 중국과학원 선전고등기술연구원, 중산대, 남중국농업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매사추세츠종합병원, 하버드-MIT 브로드연구소 등 공동연구팀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이용해 마카크 원숭이의 ‘Shank3’(섕크3) 유전자를 편집해 사람에게 나타나는 자폐증과 다른 신경발달장애와 관련된 증상을 그대로 재현하는데 성공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소아 1000명당 1명꼴로 나타나는 발달장애로 타인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자폐증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모두 실패해 현재는 행동·심리 치료법이 유일하다. 자폐증 치료약물 개발에 나선 연구자들은 생쥐를 이용해 전임상실험을 했지만 생쥐와 사람의 신경학적 구조의 차이 때문에 치료제 개발로 이어지지 않았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자 연구팀은 영장류를 이용해 치료제 개발의 단초를 마련하려고 시도했다.
이미지 확대
1988년 제작된 영화 ‘레인맨’에는 숫자에 천재적인 능력을 보이며 기억력이 뛰어난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겪는 주인공(더스틴 호프만, 오른쪽)이 등장한다. 소아 1000명에 1명꼴로 나타나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IMDb(인터넷무비데이터베이스) 제공
1988년 제작된 영화 ‘레인맨’에는 숫자에 천재적인 능력을 보이며 기억력이 뛰어난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겪는 주인공(더스틴 호프만, 오른쪽)이 등장한다. 소아 1000명에 1명꼴로 나타나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IMDb(인터넷무비데이터베이스) 제공
섕크3 유전자는 뇌의 선조체라는 부분에 위치해 있다. 선조체는 습관적 행동, 계획, 관계형성은 물론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하는 법 같은 신체 기억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역이다. 연구팀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이용해 섕크3 유전자에 변이를 일으킨 마카크 원숭이 배아를 착상시킨 뒤 섕크3 유전자 변이를 가진 마카크 원숭이를 태어나게 했다. 이렇게 태어난 마카크 원숭이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과 같이 강박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했고 다른 원숭이들과 상호작용이 적게 나타나는 것을 관찰됐다.

연구팀은 이들 마카크 원숭이의 뇌를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촬영한 결과 뇌 신경세포와 선조체 등에서 기능적 연결성이 감소되는 등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의 뇌 활동 패턴과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자폐증 치료 후보 물질들을 투여해 약물 치료가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후이후이 중국 선전고등기술연구원 교수는 “생물학 분야에서 생쥐 모델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자폐증과 같은 신경장애 분야에서는 영장류를 이용한 실험모델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연구는 자폐증의 신경생물학적 메커니즘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함께 효과적인 치료제나 유전자 치료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컬럼비아대 생화학·생물물리학과, 약리학과 공동연구팀은 크리스퍼-캐스 유전자 가위의 정확도를 높이고 오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인터그레이트(INTEGRATE)’라는 방법을 개발해 ‘네이처’ 13일자에 발표했다.

기존의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는 가이드RNA가 원하는 유전자(DNA) 지점까지 찾아간 뒤 절단효소로 목표지점을 정확하게 잘라낸 뒤 이어붙이거나 새로운 유전자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유전자를 편집한다. 문제는 ‘잘라내고 이어붙이고 삽입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연구팀은 콜레라균에서 발견한 ‘점핑 유전자’를 이용해 가이드RNA가 원하는 위치까지 새로운 DNA를 끌고간 다음 바꾸고자 하는 DNA에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유전자를 편집하는 ‘크리스퍼 유전자 접착제’ 기술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방식은 오류 발생 가능성을 기존 방식보다 획기적으로 낮춤으로써 유전자 치료나 작물 재배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9-06-13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