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꿈의 기계’에 상금 1000만 달러

‘꿈의 기계’에 상금 1000만 달러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TV시리즈와 영화로 제작돼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공상과학(SF)물 ‘스타트렉’에는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미래 기기들이 등장한다. 거대한 우주선 ‘엔터프라이즈’나 인간을 닮은 사이보그 로봇 ‘데이터’, 한 순간에 원거리를 이동하는 ‘텔레포트’ 등이 그것이다. 그 가운데 현실에 가장 가까운 기술을 꼽는다면 우주선의 의사 닥터 멕코이가 사용하는 ‘트라이코더’다. 멕코이는 휴대전화 크기의 트라이포더를 사람의 몸에 가까이 대고 ‘슥’ 훑는 것만으로 병명과 치료법을 알아낸다. 트라이코더는 미항공우주국(NASA) 연구원들이 ‘가장 갖고 싶은 SF속 기술’로 꼽기도 했다.
트라이코더
트라이코더


 반도체 전문기업 퀄컴이 실제로 트라이코더 개발에 나섰다. 폴 제이콥스 퀄컴 최고경영자(CEO)는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가전쇼 ‘CES 2012’에 기조연설자로 나서 “비영리재단인 엑스 프라이즈 재단과 함께 ‘퀄컴 트라이코더 엑스 프라이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엑스 프라이즈 재단은 민간 우주선 개발 등 최첨단 기술에 대해 현상금을 걸어 경쟁을 촉진하는 행사를 주도해왔다. 실제 영화 속 ‘트라이코더’에서 이름을 따온 공모전에 퀄컴과 엑스 프라이즈 재단은 무려 1000만 달러(약 116억원)의 상금을 내걸었다. 전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이콥스 CEO는 “15가지의 다른 질병을 가진 30명의 사람들을 3일 내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를 개발하는 것이 조건”이라며 “혈압과 맥박, 체온 등 기본적인 건강체크 기능도 갖춰야 한다.”고 소개했다. 기계는 5파운드(약 2.26㎏)을 넘지 않아야 하며, 화면이나 음성 등 어떤 형태로든 검진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

 제이콥스 CEO는 “오늘날의 헬스케어 시스템은 이미 스타트렉이 제시한 비전에 다가서고 있다.”면서 “이번 공모전이 미래의 기술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라이브사이언스닷컴은 “당초 과학자들은 23세기나 돼야 스타트렉 속 기술이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 발전 속도는 그보다 훨씬 빠르다.”면서 “애플의 아이폰이 이미 기본적인 헬스케어 기술을 구현하고 있고, 현재의 의학진단 방식은 21세기에서 끝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