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유한기, 한 달간 황무성 사표 보관하다 퇴임 5일 전 급히 처리 정황 포착

[단독] 유한기, 한 달간 황무성 사표 보관하다 퇴임 5일 전 급히 처리 정황 포착

한재희, 곽진웅 기자
입력 2021-11-18 22:40
업데이트 2021-11-19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대장동 개발 관련 수사에 속도

2015년 2월 사직서 받고 3월 돼서 처리
통상 7~10일 걸리던 절차보다 급박 진행
성남도개공 前인사팀장 불러 진술 확보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검찰 조사 임박 관측
이미지 확대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황무성(71)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 의혹을 받고 있는 유한기(61) 전 성남도개공 개발사업본부장이 황 전 사장을 압박해 받은 사직서를 한 달간 보관하다 퇴임을 불과 5일 앞두고 인사팀에 넘긴 사실이 18일 확인됐다.

그전까지 공사 내부 관계자들은 황 전 사장의 사퇴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성남도개공 인사 담당자를 소환해 이 같은 진술을 확보하고 사퇴 압박 및 사직서가 석연찮은 과정으로 처리된 배경에 대해 수사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지난 17일 전 성남도개공 인사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황 전 사장이 3년의 임기를 1년 7개월가량 남기고 중도 사퇴하는 과정에 대해 조사했다.

퇴임식 준비 및 행정 절차 등으로 사직서 처리는 통상 7~10일가량이 걸리지만 황 전 사장의 사표는 2015년 3월 11일 퇴임 불과 5일 전인 3월 6일에야 인사팀에 접수됐다고 한다. 검찰은 황 전 사장의 사표가 갑자기 제출돼 내부 승인 및 경찰 범죄조회 등 행정절차가 급박하게 진행됐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사직서를 한 달가량 보관한 배경에 대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공개된 사퇴 압박 녹취록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2월 6일 황 전 사장에게 “시장님 명(命)을 받아서 한 것 아닙니까. 시장님 얘깁니다”라며 14차례에 거쳐 사퇴를 압박했고 결국 당일 황 전 사장에게 사직서를 받았다. 당시 성남시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다.

이 과정에서 이 후보의 측근인 정진상(53·전 성남시 정책실장)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의 이름도 8차례 언급됐다. 2015년 2월 6일은 화천대유자산관리의 설립일로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의 사퇴 압박이 이와 관련성이 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다.

황 전 사장의 사퇴 압박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강요 등 혐의 적용 여부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는 별도로 천화동인 7호 소유자인 배모씨를 이날 소환해 조사했다. 배씨는 대장동 개발사업에 1000만원을 투자한 뒤 120억원가량의 배당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은 전날 곽상도(62) 전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 하나은행 본점·여의도점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조만간 곽 전 의원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곽진웅 기자 kjw@seoul.co.kr
2021-11-1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