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채널A 허위사실 유포 혐의’ 최강욱 기소

檢 ‘채널A 허위사실 유포 혐의’ 최강욱 기소

진선민 기자
진선민 기자
입력 2021-01-27 21:12
업데이트 2021-01-28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에 이동재 전 기자 발언 요지 올려
崔 “검언유착 밝히려는 사람에게 보복”

이미지 확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최강욱(53) 열린민주당 대표가 ‘채널A 사건’과 관련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변필건)는 최 대표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27일 밝혔다.

최 대표는 지난해 4월 SNS에 올린 ‘편지와 녹취록상 채널A 기자 발언 요지’라는 제목의 글에서 “채널A 이동재 전 기자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눈 딱 감고 유시민에게 돈을 건네줬다고 하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공개된) 녹취록 등을 보면 이런 내용은 전혀 없다. 여론 조작을 시도한 정치 공작”이라며 최 대표를 고발했다.

이에 최 대표는 이날 SNS에 글을 올려 “‘검언유착’의 당사자들은 어떻게든 보호하고 그 범죄를 밝히려는 사람들에게 보복하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최 대표는 조국(56)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 경력확인서를 허위로 작성해 준 혐의(업무방해)로 28일 서울중앙지법 선고를 앞두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열린 결심공판에서 최 대표에게 징역 1년을 구형했다.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1-01-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