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합병 의혹’ 검찰 총력전...김종중 전 삼성 사장 재소환

‘삼성 합병 의혹’ 검찰 총력전...김종중 전 삼성 사장 재소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0-01-17 10:45
업데이트 2020-01-17 1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일주일 만에 재소환
그룹 차원 개입 여부 추궁
15일 김신 전 대표 재소환
수사팀 폐지 앞두고 속도
이미지 확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전직 삼성 고위 간부들을 연일 소환 조사하고 있다. 법무부의 검찰 직제개편으로 사실상 폐지가 확정된 수사팀이 조직 개편 전에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부장 이복현)는 이날 오전 삼성 미래전략실 출신 김종중 전 사장을 일주일 만에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사장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당시 삼성 미전실 전략팀장을 지내며 합병 과정 전반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날 오전 9시45분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모습을 드러낸 김 전 사장은 ‘합병에 관여·지시했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승계작업이 맞나’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도 하지 않은 채 조사실로 향했다. 김 전 사장은 지난 10일에도 검찰에 출석해 11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을 상대로 이재용 삼성 부회장이 최대주주였던 제일모직에 유리한 비율로 합병이 이뤄진 과정에 그룹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 김신 전 삼성물산 대표를 재소환했다. 당시 검찰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직전 삼성물산 가치가 떨어진 경위과 그룹 차원의 개입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장충기 전 미전실 사장, 최지성 전 부회장 등 옛 삼성 수뇌부에 대한 소환 방침도 정했지만 소환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