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청와대·전경련, 정기적 보수단체 지원 논의 의혹…지원금 70억원”

특검 “청와대·전경련, 정기적 보수단체 지원 논의 의혹…지원금 70억원”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31 10:26
업데이트 2017-01-31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규철 특검보 브리핑
이규철 특검보 브리핑 이규철 특검보가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1.30 연합뉴스
특검이 청와대와 재계가 함께 친정부 성향의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한 정황을 포착했다.

31일 특검 등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실 주도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삼성 관계자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보수 성향 단체들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향을 논의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이 지원이 ‘관제 시위’를 도모하려는 개연성이 큰 것으로 보고 이미 확보된 관련 수사기록을 검찰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특검은 이 회의에서 청와대가 대한민국어버이연합(어버이연합), 엄마부대 등 친정부 성향 보수단체에 재계가 자금 지원을 하도록 요청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검이 계좌추적 등을 통해 파악한 결과 실제로 최근 3년간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대기업에서 이들 보수 성향 단체로 지원된 자금이 7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버이연합은 전경련의 ‘우회 자금 지원’과 청와대 행정관이 개입한 관제 시위 의혹으로 이미 검찰 수사대상이 된 단체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는 어버이연합이 전경련 자금을 우회적으로 지원받아 ‘관제 시위’를 한 의혹을 작년 4월부터 수사해왔다.

특검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개입과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수사하던 중 그가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하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말∼2014년 초 박준우(64)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보수단체 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전경련은 박 전 수석의 요구에 따라 자금 지원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