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급체포된 ‘국정농단’

긴급체포된 ‘국정농단’

김양진 기자
입력 2016-11-01 00:32
업데이트 2016-11-01 0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연설문 유출 등 혐의 전면 부인… 증거 인멸 우려”

최순실 “용서해달라… 죽을죄 지었다” 고개 숙여
안종범·정호성 출금… 이르면 이번주 ‘피의자’ 소환

‘비선 실세’ 운명은…
‘비선 실세’ 운명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31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모습을 드러냈다. 최씨는 이날 검은색 코트를 입고 모자와 뿔테 안경, 물방울 무늬 목도리로 얼굴을 가린 채 나타났고, 언론사 카메라가 다가가자 한 손으로 입을 막으면서 최대한 얼굴을 숨기려고 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비선 실세 국정 농단’ 의혹의 한복판에 있는 최순실(60)씨가 31일 밤 11시 57분 검찰에 긴급체포됐다. 온 나라에 혼란과 국민적 충격을 안긴 채 독일로 잠적한 지 58일만에야 모습을 드러냈지만 단죄의 문턱을 넘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최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던 중 이날 밤 최씨를 횡령 등 혐의로 긴급체포하고 자정 넘어 서울구치소로 이송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최씨가 각종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데다 증거 인멸 우려 및 국외 도피 전력이 있어 체포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늦어도 2일 최씨에 대한 사후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다.

이날 오후 3시 검찰 청사에 도착한 최씨는 자신을 에워싼 수백명의 취재진과 시민들에게 파묻혔다. 그는 떨리는 목소리로 “국민 여러분 용서해 주십시오. 죄송합니다.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라고 말하고는 몰려드는 취재진과 시민들을 겨우 피해 7층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먼저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자금 모집 의혹을 수사 중인 형사8부(부장 한웅재)에서 수사를 진행했다. 이어 특수1부(부장 이원석)는 최씨를 상대로 언제부터 대통령 연설문과 각종 국가기밀 자료 등을 받아 봤는지, 자료의 전달 경위와 자료가 담긴 태블릿PC의 출처 등을 추궁했다.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과 인연을 발판 삼아 대기업들로부터 774억원에 이르는 기금을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하게 하고 이 자금 중 일부를 자신의 사업비와 딸의 승마 훈련비 등 개인 용도에 쓰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입학 과정에서 학교 관계자에게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도 조사했다.

최씨 체포를 기점으로 검찰 수사는 전방위로 확대될 전망이다. 안종범(57) 전 정책조정수석 등 기존 수사 선상에 올랐던 인물들은 물론 청와대 및 정부부처 곳곳으로 수사가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안 전 수석과 정호성(47) 전 부속비서관 등 최씨 조력자 의혹을 받는 청와대 관계자들의 출국을 금지한 데 이어 이르면 이번 주 이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 촉구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27일 검찰에 소환돼 사흘간 조사를 받은 최씨 측근 고영태 더블루K 이사는 이날 오후 검찰 조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태블릿PC를 소유한 적도, 최씨가 사용하는 것을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최씨와는 “(2012년 말에) 대통령 가방 때문에 우연히 알게 됐다”고 했고, 최씨 개인회사 더블루K 설립 배경과 자금 유용 의혹에 대해서는 “재단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고 (자금 유용) 정황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6-11-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