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법원, 한국일보 회생계획 인가 결정

법원, 한국일보 회생계획 인가 결정

입력 2015-01-09 15:27
업데이트 2015-01-09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중앙지법 파산3부(윤준 수석부장판사)는 9일 한국일보사의 회생계획을 인가했다.

재판부는 이날 열린 관계인집회에서 지난해 11월 한국일보가 동아컨소시엄과 체결한 인수합병(M&A) 투자계약에 기초해 작성된 회생계획안에 대해 회생담보권자 100%, 회생채권자의 89.1%가 동의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재판부는 “한국일보는 M&A 투자계약 인수대금으로 기존 채무를 모두 정리해 재무구조가 안정된 정상기업으로 시장에 복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경영 부실 책임이 있는 기존 지배주주들의 주식을 소각하고 새 인수자에 의한 경영체제를 구축해 튼튼한 토대 위에서 새 출발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특히 “당초 회계법인 조사결과 회사의 청산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법원 회생절차에서 추진한 인가 전 M&A를 통해 신규 자금 조달에 성공함으로써 채권자와 회사, 근로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인가된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M&A 투자계약에 따라 확보된 인수대금으로 10일부터 30영업일 이내에 기존 채무를 100% 변제하게 된다. 장재구 전 회장 등이 보유했던 기존 주식은 모두 대가 없이 폐기된다.

법원은 향후 한국일보가 회생계획안에 따라 채무를 갚는 대로 회생절차 종결 결정을 할 예정이다.

한국일보 관계자는 “회생계획안이 무사히 인가돼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회생계획안에 따라 조속히 채무를 변제하고 정상적인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2012년 7월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고 기업회생 및 인수합병을 추진해왔다.

당초 우선협상대상자로 삼화제분컨소시엄이 선정됐지만 경영권 분쟁 등으로 인수 대금을 제때 내지 못해 계약이 해지됐고, 재입찰 공고를 통해 지난해 9월 동화컨소시엄이 다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한국일보와 동화컨소시엄은 그해 11월 M&A를 체결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