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 야생 조류서 고병원성 AI 확진… 계란값 ‘불안불안’

천안 야생 조류서 고병원성 AI 확진… 계란값 ‘불안불안’

김승훈 기자
입력 2021-11-02 21:02
업데이트 2021-11-03 0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개월 만에 검출… ‘심각’ 단계로 격상

충남 천안에서 포획한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됐다. 올겨울 들어 첫 고병원성 AI 확진이다. 가금농장을 중심으로 고병원성 AI가 확산해 지난해처럼 대규모 살처분이 단행되면 달걀값이 다시 들썩일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AI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올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충남 천안 곡교천에서 포획한 야생조류(원앙)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H5N1형 고병원성 AI 확진 판정이 나왔다고 2일 밝혔다. 국내 야생조류의 고병원성 AI 확진은 지난 3월 30일 강원 고성 송지호 일대 야생조류 폐사체에서 확진된 이후 7개월여 만이다.

농식품부는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하고, 전국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방사 사육을 금지하도록 하고 정밀검사를 강화했다. 바이러스 검출 지역에는 통제초소를 설치해 반경 500m 내 사람·차량 출입을 통제하고, 향후 21일간 인근 농가에 대해 이동 제한, 정밀검사, 소독 강화 조처를 시행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 동절기 처음으로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진됐다”면서 “가금 농가 등 축산 관계자는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21-11-0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