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 고비… 국민에 희망 줄 수 있는 시기 다가와”

“마지막 고비… 국민에 희망 줄 수 있는 시기 다가와”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8-22 22:34
업데이트 2021-08-23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향 신임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광주 첫 일반직 여성 국장’ 타이틀 보유
지역 떠나 중앙으로… 공공의료 총괄 지휘
병상 확보·거리두기 등 큰 틀 만들기 집중

박향 신임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박향 신임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국민들에게 마지막 고비를 함께 극복하자고 말씀드리고 싶다.”

코로나19 방역총괄반장을 맡은 박향 신임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22일 인터뷰에서 “접종률이 긍정적 방향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조금씩 국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시기가 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정책관은 광주시에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19 사태를 진두지휘한 ‘의사 출신 방역사령관’으로 지난달 30일 복지부로 옮겨 공공보건정책관 업무를 시작했다.

공공보건정책관은 공공의료 전반을 총괄 지휘하는 자리로, 코로나19 국면에서는 방역총괄반장으로 분주히 활동하고 있다.

박 정책관에게 30년 가까이 자리를 지켜 온 지역을 떠나는 건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는 “지역에서 보건소부터 시작해 지방행정만 해 왔고, 공무원 임기도 얼마 안 남은 상황이라 개인적으로 결정을 주저하기는 했다”면서도 “국가 정책 차원에서 지방행정 경험이 도움이 될 것 같았고, 광주시의 조직 발전 측면에서도 중앙과의 인사 교류가 하나의 새로운 길이 될 수 있다고 봤다”고 결심의 배경을 밝혔다.

이에 따라 박 정책관은 지방 공공보건 최일선인 구청 보건소를 시작으로 광역단체를 거쳐 중앙부처까지 진출하는 경력을 소유하게 됐다. 광주시에서도 박 정책관은 ‘광주시 첫 일반직 여성 국장’, ‘첫 여성 자치행정국장’이라는 타이틀을 섭렵한 바 있다.

정책관을 맡은 기간은 3주 정도에 불과하지만 중앙과 지방의 업무 차이도 느껴진다는 게 박 정책관의 말이다. 그는 “지방에 있을 때는 코로나19 현장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역할이었다면 지금은 병상 확보나 사회적 거리두기 안을 만드는 등 큰 틀에서 규정을 만들고 있다”면서 “현장에서는 ‘왜 이런 규정이 나오나’ 불만을 갖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 와서 다양한 요건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이해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선대 의대를 졸업하고 공직에 입문한 이유도 궁금했다. 박 정책관은 “우연한 기회에 보건소에 잠시 발을 들였고, 저에게 예방의학을 가르치신 ‘의료연구회’라는 동아리의 지도교수께서 사람을 직접 치료하는 일이 아닌 보건의료 체계를 고치는 지역보건의 현장인 보건소에 몸담았으면 좋겠다고 강력히 추천하신 게 계기가 됐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또 광주시의 현안인 광주의료원에 대해서도 “코로나19를 계기로 중앙부처에서도 의료 공공성이 강화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이뤄진 것 같다”면서 “기획재정부 등 부처 간 논의를 통해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8-23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