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논란의 중국 절임배추에 식약처 “한국 수출 제품 아닌 듯”

논란의 중국 절임배추에 식약처 “한국 수출 제품 아닌 듯”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3-19 10:33
업데이트 2021-03-19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불안감에 전문가 자문회의
“제조법, 국내 통관 등 연계성 낮다”
중국산 김치 불안 해소에는 미흡

최근 소셜미디어 상에서 논란이 된 ‘중국의 배추 절임’ 동영상.
최근 소셜미디어 상에서 논란이 된 ‘중국의 배추 절임’ 동영상.
“영상 속 절임방식은 배추의 색상이 변하고 조직이 물러지는 등 배추김치를 제조하는 재료로 사용하기는 부적합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18일 서울지방청에서 열린 수입 절임배추·김치 안전성 검사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이 회의는 중국에서 절임배추를 비위생적으로 만드는 영상을 놓고 국내에서 김치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진 데 따라 마련됐다.

동영상에는 구덩이를 파고 비닐을 깐 다음 소금으로 배추를 절이는 장면이 담겼다. 영상에는 포크레인으로 배추를 운반하거나 상의를 벗은 남성이 구덩이에 들어가 일하는 장면도 있어 충격을 줬다. 이후 식당 등에서 중국산 여부를 묻는가 하면 김치를 먹지 않는 손님들이 증가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소비되는 김치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했다.

임무혁 대구대 교수는 “한번 이색, 이취가 발생한 절임배추는 통관 단계에서 관능검사(제품 성질·상태·맛·색깔 등)로 차단이 가능하고, 물리적·화학적·미생물학적으로 오염상태 등을 확인하는 정밀검사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김동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대구지원장은 “(중국에서) 한국으로 수출되는 배추김치의 절임 공정은 모두 실내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서혜영 세계김치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 김치는 소금과 적정수준의 물로 배추를 절이는 데 영상은 과다한 물에 침지해 배추의 수분을 모두 빠지게 하는 제조방식으로 전통적인 우리 김치 제조방식이라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동영상 속 절임배추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아 ‘중국산 김치’ 불신은 당분간 이어질 수 밖에 없게 됐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