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르면 이번 주부터 프로야구 직관 제한적 허용

이르면 이번 주부터 프로야구 직관 제한적 허용

박찬구 기자
입력 2020-06-28 22:26
업데이트 2020-06-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도입

현재는 소규모 산발적 유행 ‘1단계’
“섣부른 직관 허용땐 확산 우려” 비판
이미지 확대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코로나19 상황과 대응 수준 등을 고려해 3단계로 구분하기로 했다. 현재 시행 중인 ‘생활 속 거리두기’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 해당한다. 1단계에선 앞으로 프로스포츠 경기에서 관중 입장도 방역수칙 준수를 전제로 제한적으로 가능해진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8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실행방안’을 발표했다. 그는 “모든 거리두기 단계의 기본 명칭을 ‘사회적 거리두기´로 통일하고, 감염 유행의 심각성과 방역 조치의 강도에 따라 1~3단계로 구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을 넘어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고, 감염이 급격하게 대규모로 확산되는 경우 3단계로 격상하게 된다”고 말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1단계는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 이하에서 소규모 산발적 유행이 확산과 완화를 반복하는 상황이다. 2단계에선 실내 50명 이상, 실외 100명 이상이 모이는 모든 모임이 금지된다. 3단계는 지역사회 집단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대규모 유행 상황으로 10명 이상 대면 모임이 금지된다. 필수시설이 아닌 모든 다중이용시설은 운영을 제한하거나 중단한다. 공공기관은 필수 인력 말고는 전원 재택근무를 하고, 민간기업에도 이를 권고한다.

현재 무관중으로 진행 중인 프로스포츠 경기는 1단계는 제한적인 관중 입장, 2단계는 무관중 경기로 조정했다. 중대본은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이르면 30일 관중 입장 시기 등을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일각에선 프로스포츠 관중 허용이 코로나19 감염으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비판도 나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0-06-2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