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수도권 위험도 첫 최고단계… “감당 안 되는 비상상황 올 수도”

비수도권 위험도 첫 최고단계… “감당 안 되는 비상상황 올 수도”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12-13 22:14
업데이트 2021-12-14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방역현장 아우성인데 정부는 미적

대전·강원·경북 빈 중증 병상 1개도 없어
당국, 특단 조치 없이 여전히 ‘신중모드’
“심각한 인명피해 우려… 정부 대응 시급”
오미크론 4명 중 1명 무증상… 누적 114명
‘3개월 단축’ 3차접종 사전예약 163만명
보건의료 노조, 인력 확충 촉구
보건의료 노조, 인력 확충 촉구 13일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에서 열린 ‘코로나19 의료대응체계 점검 및 현장 증언 긴급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적은 손팻말을 들고 있다. 보건의료 노동자들은 이날 보건의료인력 부족을 호소하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위해 잠시 멈춤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비수도권의 코로나19 주간 위험도가 처음으로 최고 단계인 ‘매우 높음’ 수준으로 평가됐다. 수도권에 이어 비수도권의 의료 역량도 곧 한계에 이를 것이란 진단이 나왔다. 의료계는 정부가 방역 강화를 망설이는 사이 심각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13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주(5~11일) 전국·수도권·비수도권의 코로나19 위험도는 모두 최고 단계인 ‘매우 높음’으로 평가됐다. 비수도권 위험도는 이달 첫째 주(11월 28일~12월 4일)까지 ‘중간’ 단계였다가 ‘높음’을 건너뛰고 최고 단계로 격상됐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위원회는 “비수도권도 곧 의료 역량 한계에 도달할 우려가 있다”며 “다음주 위중증환자 및 사망자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수도권은 이미 의료 붕괴가 시작돼 환자가 사망해야 중환자 병상이 비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이대로라면 비수도권도 비슷한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전날 오후 5시 기준 전국의 코로나19 중증병상 가동률은 82.6%, 수도권은 86.7%다. 정부는 수도권 내 병상을 배정받지 못한 환자들을 비수도권으로 이송하고 있지만, 비수도권도 상황이 급격히 악화해 대전, 강원, 경북은 빈 중환자 병상이 없다. 이날 0시 기준 수도권에서만 1533명의 환자가 하루 이상 병상 배정을 기다리고 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기존의 대응 여력으로는 도저히 감당이 안 되는 비상 상황이 올 수도 있다”며 “반전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방역 대책을 강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영업시간 제한, 모임 제한 강화를 포함한 ‘특단의 조치’를 내놓겠다고 예고했지만 움직임은 여전히 ‘신중 모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번 주 수요일(15일)까지 상황을 지켜보고, 고령층 환자 비중, 의료체계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면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논의할)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일정도 현재로선 잡힌 바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아직 고민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는 공동성명을 내고 “곧 의료체계 대응역량을 초과하는 중환자 발생으로 심각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즉각적인 정부의 대응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지금 일상회복 긴급 멈춤을 해도 효과가 나타나려면 2주 이상 걸린다.

정부가 머뭇거리는 사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은 세를 불려 가고 있다. 방대본이 국내 오미크론 감염 또는 감염 의심자 123명을 분석한 결과 4명 중 1명(24.4%)은 진단 당시 ‘무증상’이었고, 무증상 상태에서 타인을 감염시킨 사례도 있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는 평균 세대기는 오미크론이 2.8~3.4일로, 델타 변이(2.9~6.3일)보다 짧다. 국내 오미크론 감염자는 이날 0시 기준으로 24명이 추가돼 누적 114명이 됐다.

정부가 추가접종 기간을 2차 접종 후 3개월로 단축한 뒤 이날부터 시작한 3차접종 사전예약에 163만 1396명(오후 5시 현재)이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전예약누리집(ncvr.kdca.go.kr)에서 신청한 지 이틀 후부터 접종할 수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12-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