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상 어때요?” 하루 2번 전화… 24시간 교대로 격리 모니터링

“증상 어때요?” 하루 2번 전화… 24시간 교대로 격리 모니터링

박찬구 기자
입력 2021-11-21 22:34
업데이트 2021-11-22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증상·경증 재택치료 현장 가보니

인후통·두통 없는지 끊임없이 체크
산소포화도 94% 이하 땐 즉시 이송
이미지 확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상황실에서 운영총괄반 직원들이 모니터를 보며 실시간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상황실에서 운영총괄반 직원들이 모니터를 보며 실시간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병원에 입원한 분은 옆에서 지켜보면서 열이 나면 해열제를 드리면 되지만 재택 치료에서는 인후통이나 두통은 없는지 다른 증상들을 계속 여쭤봐야 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8일 코로나19 재택치료 협력병원인 서울 영등포구 한림대 강남성심병원에서 취재진을 상대로 재택치료 관리실태를 소개했다. 현재 정부의 재택치료 확대 방침에 따라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는 본인이 동의할 경우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다. 무증상일 때는 확진 후, 경증일 때는 증상 발현 이후 열흘 동안 재택치료를 한다.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병원, 보건소의 협력 시스템으로 관리되며 본인 희망이나 상태에 따라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거나 병원으로 이송된다.

영등포구의 재택치료 전담반은 모두 18명으로 24시간 상황 점검을 위해 교대로 2명씩 야간근무를 하고 있다. 이형삼 영등포구 행정지원국장은 브리핑에서 “전담반은 재택치료자가 설치한 자가격리 앱을 통해 이탈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시민 협조로 아직까지는 이탈자가 없다”고 말했다.

재택치료는 확진자 본인의 신청과 보건소의 중증도 평가, 수도권 병상배정반의 승인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재택치료 키트에는 산소포화도 측정기와 해열진통제, 종합감기약, 소독제, 손세정제 등이 들어 있다. 소아에게는 시럽형 해열제가 제공된다. 하루 2차례 협력병원 간호사가 전화로 환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산소포화도가 94% 이하로 떨어지면 위급 상황으로 판단돼 즉시 이송된다.

영등포구 협력병원인 한림대 강남성심병원의 재택치료관리팀이 현재 모니터링하고 있는 확진자는 100여명에 이른다. 팀장을 맡고 있는 이재갑 감염내과 교수는 “하루 2차례 이들을 모니터링하는 데 거의 2시간 정도 걸린다”면서 “150명 정도까지는 현 인원으로 감당할 수 있지만 200명을 넘기면 팀을 더 짜거나 간호사를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1-11-2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