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추가 방역조치 논의”…백신 예약률 56.4% 그쳐

정부 “추가 방역조치 논의”…백신 예약률 56.4% 그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8-12 16:06
업데이트 2021-08-12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증·사망자 중심 ‘위드 코로나’ 고려 안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
정부가 현재 수준의 방역 조치로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을 막을 수 없다고 보고 추가 방역 조치 마련을 위한 논의에 본격 착수했다. 다만 정부는 신규 확진자 대신 중증·사망자 수를 주요 지표로 관리하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2일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추가 방역 조치에 대해 “현 추세를 분석하면서 필요성 여부와 어떤 것들이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단계”라며 “여러 전문가와 함께 내부적으로 종합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위드 코로나에 대해서는 “확진자 수 대신 위중증 환자, 사망자 수 지표를 중심으로 새 방역 지침을 검토하는 전면적인 수준의 변경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확진자 대신 위중증·사망자 수로 방역체계를 만든다는 것은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것인데 현재 이 정도 수위까지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여러 전문가와 추가 조치 종합 검토”
그는 “접종률이 올라가기까지 확진자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치명률이 떨어지면서 사망자 수 자체가 적어지고 있는데 이런 부분을 향후 방역체계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다만 추가적인 방역 조치 내용과 발표 시기에 대해선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백신 나누는 분주한 손길
백신 나누는 분주한 손길 10일 서울 동대문구체육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들이 무더위 속에서 화이자 백신 분주 작업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손 반장은 정부의 방역 목표에 대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발생이나 국민 건강상의 위해를 최소화하고 의료체계에 부담이 없게 관리하는 한편 사회·경제적 피해를 야기하지 않는 선에서 조율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9월까지 1차 접종 70%, 11월까지 전 국민 70% 접종 완료를 달성하기 위해 접종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 목표로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사흘간 18~49세 예약률 60%에도 미달
한편 이달 9일부터 18∼49세 국민 대상 10부제 예약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지난 사흘간 예약률은 56.4%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가 9, 0, 1인 18∼49세 480만 8287명 중 271만 2180명이 예약을 완료했다.

손 반장은 “전체 목표치 70%에 미달하고 고령층 예약률 80%보다 낮은 상황”이라며 “본인의 건강을 위해, 모두의 안전을 위해 예약을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