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쟁과 거리두는 이필수 새 의협회장 “국민 눈높이 맞출 것”

투쟁과 거리두는 이필수 새 의협회장 “국민 눈높이 맞출 것”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5-05 20:38
업데이트 2021-05-06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존경받으려면 솔선수범이 우선”
백신 거부한 전 회장과 달리 공개 접종
‘범죄 의사 면허 취소법’ 등 현안 산적

이미지 확대
이필수 신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이필수 신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좀더 국민 눈높이에 정책을 맞추고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의사 13만명의 새로운 대표로 선출된 이필수 신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의협이 보건의료단체·전문가단체로서 국민의 존경을 받으려면 솔선수범이 우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대집 전 회장이 당선 초기부터 정부와 각을 세우며 대정부 투쟁에 무게를 둔 것과는 다른 행보를 예고하는 대목이다. 지난달 26일 의협 회장으로 선출된 그는 지난 1일 임기 3년의 첫발을 뗐다. 이 회장은 1987년 전남대 의대를 졸업했고 1988년 마산고려병원 흉부외과에서 인턴·레지던트를 수료했다.

소통을 강조하는 이 회장 앞에는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특히 금고 이상 처벌 시 의사면허를 취소하는 의료법 개정안이 대표적이다. 현재 이 법안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이 회장의 협상력에 대한 첫 심판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회장은 “일방적으로 의료계 주장만 100%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정치권도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놓고 소통을 하겠다”고 밝혔다. 의협이 제안할 수정안의 주요 내용은 의사면허 결격사유 및 재교부 금지 대상을 ‘모든 범죄’에서 ‘중대 범죄’로 축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이후 논의가 일시 중단된 의정협의체 재가동도 이 회장의 몫이다. 그는 “그동안 공공의대 문제 등을 놓고 의협이 정치권·정부와 소통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고, 서로를 못 믿는 상황이 됐는데 앞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으로 지난 3일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공개 접종했다. 최 전 회장은 백신 접종을 거부한 바 있다. 이 회장은 “백신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이 있는데 이익이 더 크다는 점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와 함께 코로나19 방역에 전념해 국난을 극복하고 국민이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의협은 의료단체 중 ‘맏형’이다. 전문가단체로서 환자들의 생명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5-06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