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이가 5명밖에 없는 녹도, 한국 출산율 세계 최저

어린이가 5명밖에 없는 녹도, 한국 출산율 세계 최저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3-25 00:19
업데이트 2021-03-25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언론 인사이더, 한국의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인구위기 상황 진단

경남 함양의 서하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 운동장에서 야외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경남 함양의 서하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 운동장에서 야외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미국 언론 인사이더가 24일 충남 보령시의 녹도 섬 상황을 조명하며 한국의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에 따른 인구 위기 상황을 분석했다.

녹도에 사는 10살 어린이 류찬희군은 더 이상 다닐 수 있는 초등학교가 없다. 한때 부유한 어촌이었던 녹도는 지금 인구가 100명 이하로 줄었고,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60살 이상의 여성이다. 취학연령 어린이도 5명밖에 되지 않아 류군은 66살의 할머니와 함께 논다.

녹도의 마지막 남은 초등학교는 지난 2006년 교사와 학생 부족으로 문을 닫았다. 남은 것은 단 한 개의 작은 임시 교실과 육지에서 건너오는 선생님 뿐이다.

녹도는 보령시와 배로 한 시간 걸리는 거리에 있다. 로이터통신은 녹도의 쇠락이 한국의 인구 위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노령화가 진행되는 사회로 2020년 출산율은 세계 최저를 기록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한국의 평균 출산율이 0.84명이라고 전했다.

인사이더는 최근 한국의 젊은이들이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 현상을 다루기도 했다. 대부분의 맞벌이 부부는 정부의 소득에 따른 청약 기준에 맞지 않아 일년 정도 혼인신고를 미루며 아파트 당첨 기회를 노린다는 것이다.

한국의 젊은 신혼 부부들은 형식적이지 않은 결혼식을 올린 다음 아파트 당첨을 노리고 세금을 피하기 위해 혼인신고를 미룬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한국에서는 21만 3513쌍이 결혼식을 올렸으며 이는 전년보다 10.7%나 하락한 수치다. 게다가 1981년 이후로 가장 작은 숫자의 결혼식 통계이기도 하다.

혼인 신고를 미루는 것은 남편과 아내가 따로 아파트 청약에 도전하는 것이 당첨 기회를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신혼부부는 양도세를 5년 동안 면제받기 때문에 최대한 아파트값이 오르는 것을 기다렸다가 팔기 위해 혼인 신고를 안하기도 한다.

한 31살의 대기업 사무직 여성은 36살의 남자친구와 서울 외곽의 임대 아파트에 살고 있으며 현재 아파트에 만족하지만 자기 집을 가질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