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이 쓰는 백신, 구제역 예방 어렵다”

“한국이 쓰는 백신, 구제역 예방 어렵다”

입력 2015-01-09 00:30
업데이트 2015-01-09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표준연구소 작년 통보에도 농식품부 “문제 없다” 계속 사용

지난해 9월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가 한국에서 쓰는 백신이 구제역을 막기 어렵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이 사실을 통보받고도 농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백신을 계속 사용해 왔다.

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제수역사무국(OIE) 산하의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인 영국 퍼브라이트 연구소에서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전 세계에서 발생한 구제역과 백신의 효능을 연구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7월 경북 의성에서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 샘플을 연구소에 보냈고, 9월 이 백신으로는 구제역을 막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결과를 받았다. 백신을 만드는 데 쓴 바이러스와 한국에서 발생한 바이러스가 다르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백신 효능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고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병한 농림축산검역본부 해외전염병과장은 “지난해 발생한 바이러스는 현재 퍼지는 것과 다르다”면서 “OIE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라고 권고한 최고 수준의 백신으로 효능에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백신의 효과가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박봉균 서울대 수의과 교수는 “백신을 만들 때 쓴 바이러스와 현재 발병한 것이 달라서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다만 구제역이 발생할 때마다 백신을 만들기가 어려워 가장 보편적으로 쓸 수 있는 백신을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 쓰는 백신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다”고 설명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01-0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