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건당국 “AI 농장·살처분 관계자 감염예방 주력”

보건당국 “AI 농장·살처분 관계자 감염예방 주력”

입력 2014-01-18 00:00
업데이트 2014-01-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 공급-신속대응반 파견

전북 고창군 씨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인된 가운데, 확률은 낮지만 혹시 있을지모를 ‘인체 감염’을 막기 위해 보건당국이 예방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앞서 16일 고창군 AI 발병 현장에 200명분의 타미플루, 50명분의 리렌자 등 항바이러스제와 500명분의 개인보호장비를 보내고 신속 대응반도 현장에 급파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농장 종사자와 살처분 참여자에 대해서는 고열·근육통·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교육했다.

당국은 또 이들이 살처분 등의 활동을 통해 AI 바이러스에 노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시점으로부터 5일, 10일째 지역 보건소 관계자들이 직접 방문, 상태를 살피도록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미 지난해 4월부터 중국 등 해외 AI 발생이 보고됨에따라 이후 지금까지 ‘AI 인체감염대책반’을 계속 운영하고 있다.

김영택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장은 “감염된 조류와 직접 접촉해 바이러스가 몸 안에 들어오더라도 인간과 조류의 차이, 이른바 ‘종간 장벽’ 때문에 인체 감염이 이뤄질 확률은 매우 낮다”며 “그러나 만에 하나 가능성에 대비, 현장 관계자들의 건강 상태를 계속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03년 12월 이후 작년 말까지 베트남, 태국, 중국, 인도네시아, 이집트 등에서 648명이 고병원성 AI에 감염됐고, 이 가운데 384명이 목숨을 잃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