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디컬 팁]

[메디컬 팁]

입력 2012-01-16 00:00
업데이트 2012-01-1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HDX, 치과용 첨단 영상장비 출시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HDX가 치아 골격구조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치과용 첨단 영상장비 ‘덴털CT’(단층촬영기)와 복합기 일체를 개발·출시하고 치과장비 제조·판매 분야에 본격 진출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덴털CT는 HDX의 자회사인 윌메드에서 지난해 개발했으며 ‘디노바’(Dinnova)라는 브랜드로 주요 대학병원에 공급하고 있다. 디노바는 촬영 영상 구성시간을 크게 단축했으면서도 정확한 영상 확보와 환자들의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했다. 회사 측은 “덴털CT는 그래픽 가속 기술을 세계 최초로 의료기기에 적용해 영상 처리능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면서 “촬영시간을 최대 7초까지 줄일 수 있고, 환자의 안면 대부분이 포함되는 최대 크기의 촬영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윌메드는 세팔로(측면 두부 촬영)와 파노라마, CT가 한 장비에서 동시에 구현되는 치과용 디지털 엑스선 복합기도 곧 출시할 계획이다.

●간경변증 진료 가이드라인 6년만에 개정

대한간학회와 간경변증 임상연구센터(센터장 한광협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간경변증 진료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6년 만에 개정했다. 간경변증은 간이 각종 염증 반응으로 딱딱해지는 ‘섬유화’가 진행되는 상태로, 간암의 중요한 위험요인이다.

개정된 가이드라인은 간경변 진단을 위해 의료진이 환자의 병력 청취와 진찰을 통한 간경변증 소견을 우선 살피도록 했다. 또 만성 간질환자에 대해서는 말초혈액 전체혈구계산검사와 간기능검사, 혈액의 응고능력을 측정하는 프로트롬빈 시간 연장검사·영상검사·상부위장관내시경검사 등이 필요하다고 명시했다. 아울러 영상검사를 통해 간의 형태학적 변화와 복수, 문맥압항진증 소견 여부를 확인할 것도 권장했다. 가이드라인은 또 간경변증의 원인과 질환의 활성도, 섬유화를 확인하기 위해 간생검을 선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하지만 임상적·영상학적으로 간경변증이 의심되거나 검사 소견이 확정적이지 않을 경우 간생검으로 간경변증을 진단할 수 있도록 했다.

2012-01-1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